티스토리 뷰

과거와 현재완료의 의미상 차이를 예를 통해 만나보자.




Teaching Point 4 : 과거와 현재완료의 의미상 차이

(1) 과거형은 과거의 어떤 한 시점의 일을 기술하는 것으로 과거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 I wrote five letters yesterday. (나는 어제 5통의 편지를 썼다.)
    < 어제 일을 기술 >
  • I met him last Monday. (나는 지난 월요일에 그를 만났다.)
    < 지난 월요일의 일을 기술 >
  • Ted was in the army for three years. (테드는 3년 동안 군대에 있었다.)
    < 과거의 한 기간 중의 일을 기술 >

(2) 현재완료는 이전부터 현재까지 일어난 일을 나타내기 위한 것으로서 그 초점은 어디까지나 현재의 상태를 나타내려는 데 있다. 따라서 yesterday, last week 등과 같이 과거를 나타내는 어구와는 함께 쓰이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해 야 한다.

  • I have written five letters since yesterday. (나는 어제 이후로 5통의 편지를 썼다.)
    < 어제부터 현재까지의 일을 기술 >
  • I have never met him before. (나는 전에 그를 만난 적이 없다.)
    < 전에 만난 적이 없어서 현재 그를 알지 못한다는 의미가 내포됨 >
  • Ted has been in the army for three years. (테드는 3년 동안 군대에 있었다.)
    < 3년전부터 현재까지 3년 동안 군대에 있다는 의미로, 현재에도 군대에 있다는 의미가 내포됨 >

주의 : 현재완료는 우리말에는 없는 시제이므로 우리말로는 같은 표현이라도 문맥에 따라서 영어 표현법이 달라진다.

  • 나는 어제 코알라를 보았다.
    - I saw a koala yesterday.
  • 나는 전에 코알라를 보았다.
    - I have seen a koala before.
  • 나는 지난주에 아팠다.
    - I was ill last week.
  • 나는 지난주부터 아팠다.
    - I have been ill since last week.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