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관계대명사의 역할과 who, whose, whom
◆ 관계대명사의 역할
Teaching Point 1 :
관계대명사 = 접속사+대명사
▶ I have a friend. (나에게는 친구가 하나 있다.)
▶ He lives in L.A. (그는 L.A.에 산다.)
이 두 문장에서 a friend와 He는 같은 사람이다. 이 두 문장을 하나로 만들면:
I have a friend. + He lives in L.A.
⇒ I have a friend
who lives in L.A.
(나에게는 L.A.에 사는 친구가 하나 있다.)
여기에서 who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주는 접속사의 역할을 하면서 동시에 He lives in L.A.에서 대명사인 He를 대신하고 있다. 이와 같이 접속사와 대명사의 두 가지 역할을 하는 말을 관계대명사라 한다.
Teaching Point 2 : 관계대명사절과 선행사
▶ I have a friend who lives in L.A.
선행사
관계대명사절
관계대명사 who가 이끄는 who lives in L.A.는 관계대명사절로서 앞의 a friend를 수식하고 있다. 이때 a friend를 선행사라 하고, 관계대명사절은 선행사의 뒤에서 선행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절이 되는 것이다.
보충 학습 : 관계대명사가
포함된 문장의 번역
관계대명사절이 선행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절이므로 관계대명사절부터 번역하여 선행사로 연결시킨다.
▶ I have a friend who lives in L.A.
<☞ ( I ) 나는 - ( who lives in L.A. ) L.A.에 사는 - ( have a friend) 친구가 한 명 있다.>
보충 학습 : 주요
관계대명사
선행사 |
주격 |
소유격 |
목적격 |
사람 |
who |
whose |
whom |
동물/사물 |
which |
whose |
which |
사람/동물/사물 |
that |
- |
that |
- |
what |
- |
what |
◆ 관계대명사 who
관계대명사 who는 사람을 선행사로 하는 관계대명사로 주격은 who, 소유격은 whose, 목적격은
whom을 사용한다.
Teaching Point 1 : 주격 who
▶ This is the boy. (이 아이가 그 소년이다.)
▶ He came here yesterday. (그는 어제 이곳에 왔다.)
이 두 개의 문장에서 the boy와 he는 같은 사람이다. 이때 he를 who로 바꾸어 쓰면 다음과 같이 하나의 문장을 얻을 수가 있다.
This is the boy. + He came here yesterday.
⇒ This is the boy
who came here yesterday.
(이 아이가 어제 이곳에 온 소년이다.)
- 여기서 who는 관계대명사로서 who가 이끄는 절 속에서는 주격 대명사 He의 구실도 하고 있다. 이와 같이
관계대명사가 자신이 이끄는 관계대명사절 속에서 주어의 역할을 하는 경우 이를 주격 관계대명사라 한다.
- 관계대명사절 who came here yesterday이 수식하는 선행사 the boy는 사람이다. 이와 같이
관계대명사 who는 사람을 선행사로 취하는 관계대명사이다.
- 관계대명사 who는 사람을 선행사로 하는 주격 관계대명사이다.
- She is a teacher who teaches us English. (그녀는 우리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선생님이다.)
- He is the boy who broke the window. (그가 창문을 깨뜨린 소년이다.)
- We need a person who can play the violin. (우리는 바이올린을 연주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
- I know a man who can speak Korean well. (나는 한국어를 잘 할 수 있는 사람을 알고 있다.)
- The girl who is dancing is my sister. (춤을 추는 그 소녀는 나의 여동생이다.)
< ☞ The girl who is dancing is my sister.에서 who is dancing은 관계대명사절로서 선행사인 the girl을 수식하고 있는데 the girl은 이 문장의 주어이다. The girl (who is dancing) is my sister.라고 분석해 보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 - The man who is sitting on the bench is Mr. Smith.
(벤치에 앉아 있는 그 남자는 스미스 씨이다.)
보충 학습 : 의문사 who와 관계대명사 who의 비교
- I know who can speak English well. (나는
누가 영어를 잘 할 수 있는지 안다.)
< ☞ who can speak English well은 명사절로서 know의 목적어이고, 이때 who는 의문사이다. ⇒ I know (who can speak English well). >
- I know a man who can speak Korean well. (나는 한국어를 잘 할 수 있는 사람을 알고 있다.)
< ☞ who can speak English well은 관계대명사절로서 a man을 수식하고 있고, 이때 who는 관계대명사이다. ⇒ I know a man (who can speak Korean well). >
Teaching Point 2 : 소유격 whose
▶ The doctor likes to play chess. (그 의사는 장기 두기를 좋아한다.)
▶ His office is near my house. (그의 사무실은 나의 집 근처에 있다.)
여기에서 his office는 the doctor’s office이다. 이때 his를 whose로 바꾸어 쓰면 다음과 같이 하나의 문장을 얻을 수가 있다.
The doctor likes to play chess. + His office is near my house.
⇒ The doctor whose
office is near my house likes to play chess.
(나의 집 근처에 사무실이 있는 그 의사는 장기 두기를
좋아한다.)
- 여기서 whose는 who의 소유격 관계대명사이다. 따라서 whose office와 같이 whose 다음에는
반드시 명사가 뒤따르게 되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 whose가 이끄는 관계대명사절 whose office is near my house가 수식하는 선행사는 the
doctor이다.
- 관계대명사 whose는 사람을 선행사로 하는 소유격 관계대명사로서 whose 다음에는 반드시 명사가 와야
한다.
- She has a son whose name is Dick. (그녀에게는 이름이 딕인 아들이 있다.)
- These are the children whose parents are dead. (이들은 부모가 죽은 아이들이다.)
- I met a boy whose father is a doctor. (나는 아버지가 의사인 한 소년을 만났다.)
- I know the lady whose son bought this toy car. (나는 이 장난감 자동차를 산 아이의 어머니를 알고 있다.)
Teaching Point 3 : 목적격 whom
▶ He is the boy. (그가 그 소년이다.)
▶ I met him yesterday. (나는 어제 그를 만났다.)
이 두 문장에서 the boy와 him은 같은 인물이다. 따라서 두 번째 문장의 him을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으로 바꾸면 위의 두 문장은 다음과 같이 하나의 문장이 된다.
He is the boy. + I met him yesterday.
⇒ He is the boy
whom I met yesterday.
(그는 내가 어제 만났던 소년이다.)
- 여기서 whom은 목적격 him을 대신하는 관계대명사로서 whom이 이끄는 관계대명사절 whom I met
yesterday 속에서는 met의 목적어 구실을 하고 있다. 이와 같이 관계대명사가 자신이 이끄는 관계대명사절 속에서 목적어의 역할을 하는
경우 이를 목적격 관계대명사라 한다.
- 관계대명사절 whom I met yesterday가 수식하는 선행사는 the boy이다.
- 관계대명사 whom은 사람을 선행사로 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이다.
- The boy whom I believed to be honest deceived me. (내가 정직하다고 믿었던 그 소년은 나를 속였다.)
- He is one of the scientists whom we all respect. (그는 우리 모두가 존경하는 과학자 중의 한 사람이다.)
- He killed his wife whom he loved so much. (그는 그가 그렇게 사랑했던 아내를 죽였다.)
- The girl whom we visited yesterday is very sick.
(우리가 어제 찾아갔던 그 소녀는 많이 아프다.)
보충 학습 :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동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다.
This is the lady. + I played tennis with her.
⇒ This is the lady with
whom I played tennis.
= This is the lady
whom I played tennis with.
(이 사람이 내가 테니스를 같이 쳤던 그 숙녀이다.)
- 여기서 the lady와 her는 동일인이고, her는 with의 목적어이다.
- her를 관계대명사 whom으로 바꾸어 한 문장으로 만들면 whom은 with의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된다.
- 이 경우 전치사 with는 관계대명사 whom 앞이나 관계대명사절의 뒤에 위치하게 된다.
- She is the girl with whom Tom was talking. (그녀가 탐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던 그 소녀이다.)
= She is the girl whom Tom was talking with. - This is Mr. Brown of whom I told you yesterday.
(이 분이 내가 어제 당신에게 말했던 브라운 씨이다.)
= This is Mr. Brown whom I told you of yesterday.
'영어공부하기 > 기본문장구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계부사란 무엇이며 그 역할에 대해 알아보자. (0) | 2014.02.10 |
---|---|
주의해야 할 관계대명사 용법에 대해 알아보자. (0) | 2014.02.09 |
관계대명사 what 용법에 대해 알아보자. (0) | 2014.02.09 |
관계대명사 that 용법에 대해 알아보자. (0) | 2014.02.09 |
관계대명사 which 주격 소유격 (0) | 2014.02.09 |
과거완료의 형태 및 용법,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알아보자. (0) | 2014.02.09 |
현재완료진행에 대해 알아보자. (0) | 2014.02.09 |
주의해야 할 현재완료에 대해 알아보자. (0) | 2014.02.09 |
현재완료의 용법에 대해 알아보자. (0) | 2014.02.09 |
과거와 현재완료의 의미상 차이를 예를 통해 만나보자. (0) | 2014.0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