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명사절이란? 예문을 통해 뜻을 알아보자




절이란「주어+동사」를 갖추어 문장 형태를 이루고 있다. 문장 내에서 명사, 형용사, 부사 등의 구실을 하는 구문으로서 문장 가운데 포함된「작은 문장」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Teaching Point 1 : 명사절
주어나 목적어, 보어 등으로 쓰여 명사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는 절을 말한다.

  • It is clear that he will come. (그가 온다는 것은 분명하다.)
    < 진주어 >
  • This is what I expected. (이것은 내가 기대했던 것이다.)
    < 보어 >
  • They believed that the earth was flat. (그들은 지구가 평평하다고 믿었다.)
    < 목적어 >
  • I didn’t know why he was absent. (나는 그가 결석한 이유를 몰랐다.)
    < 목적어 >
  • No one knows what will happen. (무슨 일이 일어날 지는 아무도 모른다.)
    < 목적어 >
  • He told me which way was the shortest. (그는 나에게 어느 길이 가장 가까운지를 말해 주었다.)
    < 직접목적어 >
  • He asked me what the price was. (그는 나에게 가격이 얼마인지를 물었다.)
    < 직접목적어 >
  • That depends on how you do it. (그것은 당신이 그 일을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있다.)
    < 전치사 on의 목적어 >
  • The news that his son was killed is not true. (그의 아들이 죽었다는 소식은 사실이 아니다.)
    < news와 동격인 명사절 >
  • There is a chance that we could win the game. (우리가 시합에서 이길 가능성이 있다.)
    < chance와 동격인 명사절 >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