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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가의문문 뜻과 해석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부가의문문


자신이 말하는 것에 대해 상대의 동의를 구하거나 확인하는 의도가 내포된 문장으로 평서문의 뒤에 덧붙인 의문문을 말한다. 부가의문문은 부정의 부가의문문과 긍정의 부가의문문이 있다.

Teaching Point 1 : 부정의 부가 의문문
앞의 문장이 긍정일 때에는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부정의 부가의문문을 붙인다.

(1) 「주어+be동사 ∼, be동사의 부정 단축형+대명사 주어」

  • Mary is kind, isn’t she? (메리는 친절해요, 안 그래요?)
  • They are students, aren’t they? (그들은 학생이에요, 안 그래요?)
  • Bob was sleeping, wasn’t he? (밥은 자고 있었죠, 안 그런가요?)

(2) 「주어+일반동사 ∼, don’t / doesn’t / didn’t+대명사 주어」

  • You love Mary, don’t you? (당신은 메리를 사랑하죠, 안 그런가요?)
  • Your sister likes reading novels, doesn’t she? (당신의 여동생은 소설 읽는 것을 좋아하죠, 안 그래요?)
  • Bill told you about it, didn’t he? (빌이 당신에게 그것에 대해 말했죠, 안 그래요?)

(3) 「주어+조동사 ~, 조동사의 부정 단축형+대명사 주어」

  • You can play the violin, can’t you? (당신은 바이올린을 연주할 수 있죠, 안 그래요?)
  • Mike could do the job, couldn’t he? (마이크는 그 일을 할 수 있었죠, 안 그래요?)

주의 : 주어가 this, that일 때는 it로 받고, these나 those일 때는 they로 받는다.

  • This is your car, isn’t it? (이것은 당신의 차죠, 안 그래요?)
  • Those are Joan’s notebooks, aren’t they? (그것들은 조안의 공책이죠, 안 그래요?)


Teaching Point 2 : 긍정의 부가 의문문
앞의 문장이 부정일 때에는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긍정의 부가의문문을 붙인다.

(1) 「주어+be동사의 부정형 ~, be동사+대명사 주어」

  • Mary isn’t kind, is she? (메리는 친절하지 않죠, 그렇죠?)
  • They aren’t students, are they? (그들은 학생이 아니죠, 그렇죠?)
  • Bob wasn’t sleeping, was he? (밥은 자고 있지 않았죠, 그렇죠?)

(2) 「주어+일반동사의 부정형 ~, do/does/did+대명사 주어」

  • You don’t love Mary, do you? (당신은 메리를 사랑하지 않죠, 그렇죠?)
  • Your sister doesn’t like reading novels, does she? (당신의 여동생은 소설책 읽는 것을 좋아하지 않죠, 그렇죠?)
  • Bill didn’t tell you about it, did he? (빌은 그것에 대해 당신에게 말하지 않았죠, 그렇죠?)

(3) 「주어+조동사의 부정형 ~, 조동사+대명사 주어」

  • You can’t play the violin, can you? (당신은 바이올린은 연주할 수 없죠, 그렇죠?)
  • Mike couldn’t do the job, could he? (마이크는 그 일을 할 수 없었죠, 그렇죠?)

보충 학습 : 부가의문문의 읽기
부가의문문의 끝을 내려 읽는 경우에는 잘 알고 있는 사실이나, 확신하고 있는 내용을 다시 확인하려는 의도가 내포된 것이며, 부가의문문의 끝을 올려 읽는 것은 가볍게 상대의 동의를 유도해 내려는 문장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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