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문장의 구성요소는 뭐가 있을까?

문장의 구성요소



영문 독해 및 문법 문제의 풀이에 있어서 가장 기초가 되는 작업은 문장을 구성하는 기본요소를 찾아내는 일이다. 문장의 기본 요소에는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의 네 가지가 있으며, 이외에 부가적인 요소로 수식어가 있다. 따라서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를 제대로 찾기만 한다면 영문 독해나 문법문제의 풀이는 끝난 것이나 다름없다.

Teaching Point 1 : 주어
문장의 주체가 되는 말로서 「~은(는)」, 「~이(가)」의 뜻으로 해석된다. 명사, 대명사, 부정사, 동명사, 명사구나 명사절 등 명사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모든 어구가 주어로 쓰인다.

(1) 명사 주어

  • A cat is on the roof. (고양이가 지붕 위에 있다.)
  • The sky is blue. (하늘은 파랗다.)

(2) 대명사 주어

  • She is an English teacher. (그녀는 영어 선생님이다.)
  • He loves chocolate. (그는 초콜릿을 좋아한다.)

(3) 부정사 주어

  • To know is one thing; to teach is another. (아는 것과 가르치는 것은 전혀 다른 것이다.)
  • To speak English is difficult. (영어를 말하는 것은 어렵다.)

(4) 동명사 주어

  • Seeing is believing. (보는 것이 믿는 것이다.)
  • Smoking is not good for health. (흡연은 건강에 좋지 않다.)

(5) 명사구 주어

  • How to do is more important than what to do. (무엇을 하느냐 하는 것보다는 어떻게 하느냐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 Cross the river is the nearest way. (강을 건너는 것이 가장 가까운 길이다.)

(5) 명사절 주어

  • What I say is true. (내가 말하는 것은 사실이다.)
  • Whether he comes or not isn’t important. (그가 오고 안 오고는 중요한 것이 아니다.)


Teaching Point 2 : 동사
「~하다」,「~이다」의 뜻으로 주어의 동작, 상태, 성질을 나타내는 말로서 술어동사라고도 한다.

  • Birds sing. (새가 지저귄다.)
  • She never smiles. (그녀는 웃는 적이 없다.)
  • She became a nurse. (그녀는 간호사가 되었다.)
  • The weather is fine today. (오늘 날씨는 좋다.)
  • I like her very much. (나는 그녀를 몹시 좋아한다.)
  • She closed the window. (그녀는 창문을 닫았다.)
  • Mother gave me a present. (어머니는 나에게 선물을 주셨다.)
  • He teaches us math. (그가 우리에게 수학을 가르친다.)
  • Father made me a lawyer. (아버지는 나를 변호사로 만드셨다.)
  • We found him clever. (우리는 그가 영리하다는 것을 알았다.)

    주의 : 조동사가 있는 경우에는 조동사와 본동사를 술어동사로 취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I can swim across the river. (나는 수영을 해서 그 강을 건널 수 있다.)
    • You have to finish the work. (당신은 그 일을 끝내야 한다.)
    • Will you pass me the salt? (소금을 건네주시겠습니까?)


Teaching Point 3 : 목적어
일반적으로 동작을 나타내는 동사의 대상이 되는 말로서 「~을(를)」의 뜻으로 해석된다. 명사, 대명사 및 명사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모든 어구가 목적어로 쓰일 수 있으며, 이런 목적어를 취하는 동사를 타동사라 한다.

(1) 명사 목적어

  • We play baseball after school. (우리는 방과후에 야구를 한다.)
  • We enjoyed our holiday. (우리는 휴일을 즐겁게 보냈다.)

(2) 대명사 목적어

  • Everyone likes her. (모두들 그녀를 좋아한다.)
  • I said nothing about it. (나는 그것에 관해 아무 말도 안 했다.)

(3) 부정사 목적어

  • I want to buy a car. (나는 자동차를 사고 싶다.)
  • She forgot to mail this letter. (그녀는 이 편지를 부치는 것을 잊었다.)

(4) 동명사 목적어

  • Jane enjoys skiing. (제인은 스키 타기를 즐긴다.)
  • You have to stop smoking. (당신은 금연해야 한다.)

(5) 명사구 목적어

  • I didn’t know what to do. (나는 무엇을 해야할지 몰랐다.)
  • He told me when to start. (그는 나에게 언제 출발해야 하는지를 말했다.)

(6) 명사절 목적어

  • Columbus believed that the earth is round. (콜럼버스는 지구가 둥글다고 믿었다.)
  • I’d like to know if she will come to the party. (나는 그녀가 파티에 올 것인지 알고 싶다.)

참고 : 동사에 따라서는 두 개의 목적어를 취하는 경우가 있는데「~에게」라는 뜻을 갖는 간접목적어와「~을(를)」이라는 뜻의 직접목적어가 그것이다. 이와 같이 두 개의 목적어를 취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 한다.

  • I teach them English every day. (나는 매일 그들에게 영어를 가르친다.)
    < them이 간접목적어, English가 직접목적어 >
  • Cows give us milk. (소는 우리에게 우유를 준다.)
    < us가 간접목적어, milk가 직접목적어 >

주의 : 동사구의 목적어
put on, take off 등과 같은 「동사+부사」의 동사구의 목적어는 동사구 뒤나, 또는 동사와 부사의 사이에 위치한다. 그러나 목적어가 대명사인 경우에는 반드시 동사와 부사의 사이에 위치해야 한다.

  • Put on your coat. = Put your coat on. (코트를 입으세요.)
  • Take it off. (그것을 벗으세요.)


Teaching Point 4 : 보어
보어란 주어나 목적어의 성질, 상태 등을 보충 설명해주는 요소로서 주격보어와 목적격보어가 있다. 주격보어란 주어의 성질이나 상태를 설명해 주는 말이고, 목적격보어는 목적어의 성질이나 상태를 설명해 주는 말로서 명사, 대명사, 형용사, 분사, 부정사, 동명사 및 명사나 형용사 상당어구 등이 보어로 쓰일 수 있다.

  • He looks healthy. (그는 건강해 보인다.)
    < 형용사 healthy가 주격보어 >
  • Her novel is interesting. (그녀의 소설은 재미있다.)
    < 형용사 interesting이 주격보어 >
  • My father is a doctor. (나의 아버지는 의사이다.)
    < 명사 doctor가 주격보어 >
  • His son became a lawyer. (그의 아들은 변호사가 되었다.)
    < 명사 lawyer가 주격보어 >
  • It is she that is wrong. (틀린 사람은 그 여자이다.)
    < 대명사 she가 주격보어 >
  • It’s me. (접니다.)
    < 대명사 me가 주격보어 >
  • Grandfather sat reading a newspaper. (할아버지는 신문을 읽으며 앉아 계셨다.)
    < 현재분사 reading이 주격보어 >
  • They stood looking out the window. (그들은 창밖을 내다보며 서 있었다.)
    < 현재분사 looking이 주격보어 >
  • She seems to be poor. (그녀는 가난한 것 같다.)
    < 부정사 to be가 주격보어 >
  • The best way is to visit the country. (가장 좋은 방법은 그 나라를 방문하는 것이다.)
    < 부정사 to visit가 주격보어 >
  • My hobby is collecting stamps. (내 취미는 우표 수집하는 것이다.)
    < 동명사 collecting이 주격보어 >
  • Seeing is believing. (보는 것이 믿는 것이다. 백문이 불여일견.)
    < 동명사 believing이 주격보어 >
  • They call the boy Dick. (그들은 그 소년을 딕이라 부른다.)
    < 명사 Dick이 목적보어 >
  • They elected Mr. Jordan chairman. (그들은 조단 씨를 회장으로 선출했다.)
    < 명사 chairman이 목적보어 >
  • I saw him getting off the bus. (나는 그가 버스에서 내리는 것을 보았다.)
    < 현재분사 getting이 목적보어 >
  • We smelled something burning. (우리는 무엇인가 타는 냄새를 맡았다.)
    < 현재분사 burning이 목적보어 >
  • He asked me to do such a thing. (그는 내게 그 같은 일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 부정사 to do가 목적보어 >
  • I saw a beggar enter the hotel. (나는 거지가 그 호텔로 들어가는 것을 보았다.)
    < 원형부정사 enter가 목적보어 >

주의 : 보어가 명사나 명사 상당어구일 때에는「주어=주격보어」나「목적어=목적격보어」의 관계가 된다.

  • My father is a doctor. < My father = a doctor >
  • They call the boy Dick. < the boy = Dick >

주의 : 보어가 형용사나 형용사 상당어구일 때에는 주어나 목적어의 성질이나 상태를 나타내게 된다.

  • He looks healthy. < He ⇒ healthy >


Teaching Point 5 : 수식어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이외의 부속적인 문장 요소는 모두가 수식어이다. 수식어는 문장의 기본 요소를 한정하거나 꾸며주는 말로서 형용사나 부사에 속하는 말이 모두 수식어이다.

  • The monkey in the cage has a long tail. (우리 안에 있는 그 원숭이는 긴 꼬리를 갖고 있다.)
    < 주어는 monkey / 동사는 has / 목적어는 tail / 나머지는 수식어 >
  • My sister can play the piano very well. (내 여동생은 피아노를 아주 잘 친다.)
    < sister가 주어 / can play가 술어 동사 / piano가 목적어 / 나머지는 수식어 >
  • His daughter calls me from Chicago once a week. (그녀의 딸은 시카고에서 일주일에 한 번씩 내게 전화를 한다.)
    < daughter가 주어 / calls가 동사 / me가 목적어 / 나머지는 수식어 >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