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동명사의 시제를 예문으로 알아보자.



동명사의 시제


Teaching Point 1 : 단순 동명사
~ing
형의 단순 동명사는 술부동사의 시제와 같거나 그 이후를 나타낸다.

  • He practices speaking English a lot. (그는 영어 말하기 연습을 많이 한다.)
  • His father has given up drinking. (그의 아버지는 술을 끊었다.)
  • We enjoyed fishing in the river. (우리는 강에서 낚시를 즐겼다.)
  • Prices will continue rising higher. (물가는 계속해서 높게 오를 것이다.)
  • I’m sure of his coming in time. (나는 그가 제시간에 오리라고 확신한다.)
  • I don’t like her coming here. (나는 그녀가 여기 오는 것을 싫어한다.)

    주의 : forget과 remember의 목적어로 쓰인 동명사는 이전의 일을 나타낸다.

    • I remember meeting her before. (나는 전에 그녀를 만났다는 것을 기억하고 있다.)
    • I forgot writing her. (나는 그녀에게 편지 썼다는 것을 잊었다.)

Teaching Point 2 : 완료 동명사
having+과거분사」의 형태로 술부동사보다 앞선 시제를 나타낸다. 따라서 술부동사가 현재이면 완료 동명사는 과거를, 술부동사가 과거이면 완료 동명사는 과거완료의 의미를 갖는다.

  • He is sorry for having been idle in his youth. (그는 자신이 젊었을 때 게을렀던 것을 후회한다.)
    < having been은 현재보다 하나 앞선 과거 시제를 나타냄. >
  • I was ashamed of having spent all the money on it. (나는 그런 일에 돈을 모두 써 버린 것이 창피했다.)
    < having spent는 과거보다 앞선 과거완료를 나타냄. >
  • He is sorry for having played all the time in his school days. (그는 학창시절에 내내 놀기만 한 것을 유감스러워 하고 있다.)
  • I regret having said so. (나는 그렇게 말한 것을 후회한다.)
  • He admits having done it himself. (그는 자신이 직접 그것을 했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