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과거분사의 형용사적 용법에 대해 알아보자.



과거분사의 형용사적 용법


명사의 앞, 뒤에서 그 명사를 직접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하는 형용사적 역할을 한다.

Teaching Point 1 : 과거분사의 한정적 용법

(1) 과거분사가 단독으로 명사를 수식하면 명사 앞에 오게 된다.

  • The wounded soldiers were carried to the hospital. (부상당한 군인들은 병원으로 후송되었다.)
  • We often use this expression in spoken English. (우리는 흔히 이 표현을 구어체 영어로 사용한다.)

(2) 과거분사 뒤에 뒤따르는 어구가 있으면 수식하는 명사의 뒤에 놓이게 된다. 이때는 과거분사 앞에「관계대명사+be 동사」를 보충해 보면 그 의미를 더욱 명확히 알 수 있다.

  • The car repaired by that mechanic is mine. (그 기계공이 수리한 차는 내 차이다.)
    = The car (that is) repaired by that mechanic is mine.
  • I didn’t open the letter sent to me yesterday. (나는 어제 내게 온 편지를 뜯지도 않았다.)
    = I didn’t open the letter (which was) sent to me yesterday.
  • I bought a car made in Japan. (나는 일본제 자동차를 하나 샀다.)
    = I bought a car (which was) made in Japan.
  • The novel written by Hemingway is interesting. (헤밍웨이가 쓴 그 소설은 재미있다.)
    = The novel (which was) written by Hemingway is interesting.

Teaching Point 2 : 과거분사의 서술적 용법

(1) 과거분사는 자동사 다음에 쓰여 주격보어의 역할을 한다.

  • She remains unmarried. (그녀는 미혼이다.)
  • He got injured in the accident. (그는 그 사고로 다쳤다.)
  • You looked much worried. (당신은 무척 근심스러운 듯 보였다.)
  • They remained satisfied with the result. (그들은 그 결과에 만족해하고 있었다.)
  • I became acquainted with him. (나는 그를 잘 알게 되었다.)

(2)「동사+목적어+과거분사」의 형태로 쓰여 목적보어의 역할을 한다.

  • I heard my name called. (나는 내 이름이 불려지는 것을 들었다. → 나는 누군가 내 이름을 부르는 소리를 들었다.)
  • He left those things undone. (그는 그 일들을 하지 않은 채 남겨 두었다.)
  • He could make himself understood in English. (그는 영어로 의사 소통을 할 수 있었다.)
  • I found the street crowded with cars and buses. (나는 거리에 차와 버스가 북적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She wants her house painted white. (그녀는 자신의 집이 흰색으로 칠해지기를 바란다.)
  • We found the mountain covered with snow. (우리는 그 산이 눈으로 뒤덮여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3)「have/get+목적어+과거분사」의 형태로 쓰여 목적보어의 역할을 한다. 이때 주어의 의지가 있는 경우에는「∼시키다」라는 사역의 뜻이 되고, 주어의 의지와 관계없는 경우에는「∼당하다」라는 수동의 뜻이 된다.

  • I had my picture taken. (나는 내 사진이 찍혀지게 했다. → 나는 사진을 찍었다.)
  • I want to have my hair cut. (나는 이발을 하고 싶다.)
  • I got my shoes cleaned. (나는 신발을 닦도록 시켰다.)
  • He had his car washed. (그는 자신의 차를 세차시켰다.)
  • I’d like to have it wrapped, please. (그것을 포장해 주십시오.)
  • She had her purse stolen. (그녀는 지갑을 도난 당했다.)
  • I got my leg broken. (내 다리가 부러졌다.)

보충 학습 :「have+목적어+원형부정사」와「have+목적어+과거분사」
두 가지 모두 5형식의 문장으로서「have+목적어+원형부정사」에서 목적어와 원형부정사는 능동의「주어+술어」관계에 있고,「have+목적어+과거분사」에서 목적어와 과거분사는 수동의「주어+술어」관계에 있다.

  • I had him wash my car. (나는 그에게 내 차를 세차하도록 시켰다.)
  • I had my car washed. (나는 내 차를 세차시켰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