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에 대해 알아보자.
◆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eaching Point 1 : that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은「~라는 것」의 의미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인다. 또한 that은
동격의 명사절을 이끌기도 한다.
(1) 주어로 쓰인 명사절
- That he is alive is certain. (그가 살아 있는
것이 분명하다.)
< ☞ 명사절 That he is alive는 주어 > - It is true that she has returned home. (그녀가 집에 돌아온 것은 사실이다.)
< ☞ 명사절 that she has returned home이 진주어 > - It is clear that he will come. (그가 온다는
것은 분명하다.)
< ☞ 명사절 that he will come이 진주어 >
(2) 목적어로 쓰인 명사절
- I didn’t know that he was absent. (나는
그가 결석한 것을 몰랐다.)
< ☞ 명사절 that he was absent는 know의 목적어 > - You will find that there’s no place like home. (당신은 집 같이 좋은 곳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 ☞ 명사절 that there’s no place like home은 find의 목적어 >
(3) 보어로 쓰인 명사절
- The trouble is that my father is ill in bed. (문제는 나의 아버지가 아파서 누워 계시다는 것이다.)
< ☞ 명사절 that my father is ill in bed는 보어 > - The best part of this program is that it can be used by the
beginners. (이 프로그램의 가장 좋은 점은 초보자들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 ☞ 명사절 that it can be used by the beginners는 보어 >
(4) 동격으로 쓰인 명사절
- There is a chance that they may win the game. (그들이 시합에서 이길 가능성이 있다.)
< ☞ 명사절 that they may win the game은 a chance와 동격 > - There is no proof that he stole it. (그가 그것을 훔쳤다는 증거는 없다.)
< ☞ 명사절 that he stole it은 proof와 동격 > - The news that his son was killed was not true. (그의 아들이 살해되었다는 소식은 사실이 아니었다.)
< ☞ 명사절 that his son was killed는 The news와 동격 >
보충 학습
:「be동사+형용사/과거분사+that ~」의 구문
that은 지각,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형용사화 한 과거분사 다음에서 원인을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끌기도 한다.「be동사+형용사/과거분사+that ~」의 형태로 쓰이는 것이 원칙이다.
- I am glad that you like it. (당신이 그것을 좋아하시니 기쁩니다.)
- She’s sure that her husband will succeed. (그녀는 자신의 남편이 성공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 I’m sorry that I can’t come to the party. (파티에 갈 수가 없어 유감입니다.)
- I’m afraid that he will not come. (유감스럽게도 그는 오지 않을 겁니다.)
- He was surprised that his father had sold the farm. (그는 그의 아버지가 농장을 팔았다는 것에 놀랐다.)
Teaching Point 2 : if와 whether
if와 whether는「~인지 (아닌지)」의 의미로 명사절을 이끈다.
- I don’t know if it is true. (그것이 사실인지 아닌지 모르겠다.)
- Ask her if she will come. (그녀가 올 것인지 물어 보세요.)
- We wondered whether he was at home. (우리는 그가 집에 있는지 궁금했다.)
- Whether she is rich or not isn’t important. (그녀가 부자인지 아닌지는 중요하지 않다.)
Teaching Point 3 : 명사절을 이끄는 의문사/관계사
(1)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은 명사절을 이끈다.
- She saves what she earns. (그 여자는 자신이 번 것을 저축한다.)
- This is what I expected. (이것은 내가 기대했던 것이다.)
(2) 선행사를 생략하고 쓰는 관계부사는 명사절을 이끈다.
- I know why he ran away. (나는 그가 달아난 이유를 안다.)
- That is how he solved the problem. (그것이 그가 문제를 해결한 방법이다.)
- That depends on how you do it. (그것은 당신이 그 일을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있다.)
(3) 복합 관계사는 명사절을 이끈다.
- Do whatever you like. (좋아하는 것이면 무엇이든 하시오.)
- Whoever said so was wrong. (그렇게 말하는 사람은 누구든 틀렸다.)
- Ask whomever you meet. (누구든 만나는 사람에게 물어 보시오.)
(4) 간접의문문에 쓰인 의문사는 명사절을 이끈다.
- He told me which way was the shortest. (그는 나에게 어느 길이 가장 가까운지를 말해 주었다.)
- He asked me what the price was. (그는 나에게 가격이 얼마인지를 물었다.)
- No one knows how many reports have been lost. (얼마나 많은 보고서가 없어졌는지 아무도 모른다.)
'영어공부하기 > 기본문장구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의 부정에 대해 알아보자. (0) | 2014.02.12 |
---|---|
목적/결과/양태/제한의 접속사에 대해 알아보자. (0) | 2014.02.12 |
조건/양보의 접속사에 대해 알아보자. (0) | 2014.02.12 |
원인 이유의 접속사에 대해 알아보자. (0) | 2014.02.12 |
시간의 접속사 when, while, after, since등을 알아보자. (0) | 2014.02.12 |
목적/결과/양태/제한의 접속사에 대해 알아보자. (0) | 2014.02.12 |
조건/양보의 접속사에 대해 알아보자. (0) | 2014.02.12 |
주의해야 할 전치사들에 대해 알아보자. (0) | 2014.02.11 |
위치 방향의 전치사 between과 among를 비교해보자. (0) | 2014.02.11 |
위치 방향의 전치사 in과 into에 대해 알아보자. (0) | 2014.02.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