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웃을 때 희고 맑은 치아가 드러나면 사람의 인상까지 밝아보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치아 미백에 관심을 많이 갖고 계신데요.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정승)는 최근 희고 밝은 치아에 대한 심미적 요구에 따라 관심이 높은 치아미백제의 안전하고 효과적인 사용을 위해 ‘올바른 치아미백제 사용법’을 공개했습니다!

 

치아미백제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치아미백제’는 미백 기능이 있는 물질을 이용해 착색 또는 변색된 법랑질과 상아질을 원래의 색조 또는 그 이상 밝고, 희고 투명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랑질 : 치아 표면의 가장 단단한 부분으로 충치를 일으키는 산이나 온도변화로부터 치아 부구조를 보호하는 역할

상아질 : 치아의 대부분을 이루고 있는 노란빛을 띤 흰색의 단단한 조직

 

 

주로 사용하는 성분은 ‘과산화수소’, ‘카바마이드퍼옥사이드’이며, 이들 성분이 분해하면서 방출하는 산소가 법랑질과 상아질을 표백하여 미백효과를 나타냅니다. 

 

시중에서 의약품 또는 의약외품으로 판매되고 있고요. 과산화수소의 함량이 3% 초과하면 의약품으로, 그 이하이면 의약외품으로 분류된답니다~!  

 

치아미백제 사용 시 주의사항

일반적으로 미백기능 성분의 농도가 높을수록 효과가 빨리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도 나타날 수 있어요.  부작용은 크게 세 가지로 나타납니다. 첫번째는 잇몸을 자극하는 경우 입니다. 치아미백제가 잇몸을 자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잇몸을 자극하게 되면 따갑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 이런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서 약해지지만 증상이 느껴질 때는 치아미백제의 양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는 치아에 반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치아의 반점이 생기는 이유는 치아표면에 탈회(치아 표면에 있는 광물질이 빠짐)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치아의 반점은 시간이 지나면 차츰 돌아올 수 있지만 이것이 지속된다면 반점의 표면을 약간 깎은 후에 치아의 색으로 보충을 해줘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치아에 과민반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치아의 과민반응이라는 것은 뜨겁거나 찬 것이 닿았을 경우, 치아가 시린 증상입니다. 치아의 과민반응 또한 시간이 지나면서 차츰 좋아지지만 지속된다면 병원에 방문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의 과민반응이 생기는 이유는 치아표면을 약간 벗겨내는 치아미백 방식과 과다한 치아미백제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입니다.

 

 

[올바른 치아미백 - 반드시 숙지하세요!]

 

[치아미백제 사용 시 이것만은 주의 해주세요!]

 

1. 입안에 상처가 있는 경우 자극이 심할 수 있으므로, 사용전 입안 상태를 확인합니다. 
   - 충치나 치주병이 심한 경우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사용 후 시린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증세가 심한 경우에는 사용을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
  - 잇몸이 붉게 되거나 쓰라린 경우에는 미백장치가 잘 맞지 않는 것이니 사용을 중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사용 후에는 양치질 등을 통해 치아미백제가 입안에 남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치아미백 후 이를 닦을 때 치약을 사용하면 치아가 더 약해질 수 있으므로, 치약 없이 부드러운 칫솔로 이를 닦는 것이 좋습니다. 

4. 권장 사용기간보다 장기간 사용하면 치아가 약해질 수 있으므로 정해진 사용기간을 준수합니다.

5. 임신 중에는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고, 흡연은 치아변색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이므로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6. 과량의 치아미백제를 섭취한 경우,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어린이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치아변색 원인과 치아미백 방법 

치아가 변색되는 이유를 살펴보면 외부의 투명한 ‘법랑질’의 착색과 내부 ‘상아질’의 변색이 원인입니다. 정상적인 치아의 옅은 노란색은 투명한 법랑질을 통해 보이는 상아질의 색깔입니다. 법랑질은 무색 투명한 층이지만 커피, 초콜릿, 녹차 등 음식물에 포함된 색소물질 또는 흡연에 의한 니코틴 등에 의해 착색될 수 있습니다. 상아질의 변색 원인은 신경관 손상, 충치, 노화 등입니다. 


치아미백방법은 ‘전문가미백’, ‘일반미백’ 및 소비자가 가정 등에서 직접 사용하는 ‘생활미백(소비자미백)’으로 구분해 볼 수 있고요.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아미백 방법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방법을 꼼꼼히 살펴보고 치과의사 및 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튼튼한 치아관리 - 철저한 양치질부터!]

 


추가로, 치아미백 후 평소 치아관리를 위해서는 담배나 색소가 강한 음식은 피하거나 줄이고, 식사 후에는 양치질을 바로 하는 것은 꼭 필요합니다.


제품을 구입하는 경우 용기 또는 포장에 기재된 ‘의약품’ 또는 ‘의약외품’ 표시를 확인하고, 반드시 주의사항을 꼼꼼히 읽고 사용하시고요! ^^

 

올바른 치아미백으로 예쁘고 튼튼한 치아를 관리해요~!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