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원형부정사란 무엇이며 그 예문을 만나보자.
◆ 원형부정사
to가 붙지 않은 to 없는 부정사를 원형부정사라 한다.
Teaching Point 1
: 지각동사+목적어+원형부정사
see, watch, hear, listen to, feel, smell 등의 지각동사의 목적
보어로는 to없는 원형부정사가 오게 된다.
- I saw a thief break into his house. (나는 도둑이 그의 집에 칩입하는 것을 보았다.)
- I saw her swim in this river. (나는 그녀가 이 강에서 수영하는 것을 보았다.)
- I saw a beggar enter the hotel. (나는 거지가 호텔에 들어가는 것을 보았다.)
- We have never seen her smile. (우리는 그녀가 웃는 것을 본 적이 없다.)
- I heard someone call my name. (나는 누군가가 내 이름을 부르는 것을 들었다.)
- I heard my sister cry in the room. (나는 내 여동생이 방안에서 우는 소리를 들었다.)
- Have you ever heard him sing a song? (그가 노래 부르는 것을 들어 본 적이 있습니까?)
- I heard a doorbell ring. (나는 초인종이 울리는 소리를 들었다.)
- We listened to the birds sing. (우리는 새들이 지저귀는 소리에 귀를 기울였다.)
- She was watching the crowd pass along the street. (그녀는 군중들이 거리를 지나가는 것을 보고 있었다.)
- I felt someone pull me by the sleeve. (나는 누가 내 소매를 끄는 것을 느꼈다.)
보충 학습 : 지각동사가 쓰인 경우라 하더라도 수동태가 되면 to부정사를 쓰게 된다.
- I saw a beggar enter the hotel.
⇒ A beggar was seen to enter the hotel. (거지 한 명이 호텔로 들어가는 것이 목격되었다.)
- I heard my sister cry in the room.
⇒ My sister was heard to cry in the room. (방안에서 내 여동생이 우는 소리가 들렸다.)
Teaching Point 2
: 사역동사+목적어+원형부정사
「~시키다, ~하게 하다」라는 let, make, have, bid 등의 사역동사의 목적
보어로는 to없는 원형부정사가 쓰이게 된다.
- Let me introduce some other friends to you. (당신에게 다른 친구들을 소개하겠습니다.)
- Let me know what you are thinking of. (당신이 생각하고 있는 것을 알려 주세요.)
- I made the children laugh. (나는 아이들을 웃겼다.)
- It makes me feel good to help others. (다른 사람들을 도우면 나는 기분이 좋아진다.)
- His father made him go to bed. (그의 아버지는 그가 잠자리에 들도록 했다.)
- I made them understand the situation. (나는 그들에게 상황을 이해시켰다.)
- I had him row the boat. (나는 그에게 배를 젓도록 시켰다.)
- She had Mary wash the dishes. (그녀는
메리에게 접시를 닦으라고 시켰다.)
- I bade him start right away. (나는 그에게 즉시 출발하라고 명령했다.)
보충 학습 : 사역동사의 경우도 수동태가 되면 to부정사를 쓰게 된다.
- I bade him start right away.
⇒ He was bidden to start right away. (그는 즉시 출발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 I made them understand the situation.
⇒ They were made to understand the situation. (그들은 상황을 이해하게 되었다.)
참고 : 사역동사의 비교
- let : (상대가 바라는 것을) ~하게 하다
- have : (상대에게 부탁하여) ~하게 하다
- make : (상대에게 강압적으로) ~하게 하다
- bid : (상대에게 명령하여) ~하게 하다
보충 학습 : 원형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
▶ I saw him smoke on the street. (나는 그가 거리에서 담배 피우는 것을 보았다.)
him과 smoke는「주어+술어」의 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목적어 him이 원형부정사 smoke의 의미상 주어가 되어 있다. him이 목적어, 원형부정사 smoke가 목적보어이기 때문이다.
▶ She had Mary wash the dishes. (그녀는 메리에게 접시를 닦으라고 시켰다.)
Mary와 wash는「주어+술어」의 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목적어 Mary가 원형 부정사 wash의 의미상 주어가 되어 있다. Mary가 목적어, 원형부정사 wash가 목적보어이기 때문이다.
Teaching Point 3
: help 동사와 부정사
help 동사의 목적어나 목적보어로 쓰이는 부정사는 to부정사와 원형부정사 모두 쓰일 수 있다. 주로
미식영어에서 원형부정사가 쓰인다.
- You must help to clean the room.
(당신은 방 치우는 것을 거들어야 한다.)
= You must help clean the room.
< ☞ clean은 help의 목적어인 원형부정사 > - I helped her to find the keys. (나는 그녀가
열쇠 찾는 것을 도와주었다.)
= I helped her find the keys.
< ☞ find는 helped의 목적보어인 원형부정사 >
- He helped (to) paint the
house. (그는 집에 페인트칠하는 것을
도왔다.)
< ☞ paint는 helped의 목적어인 원형부정사 > - Jane helped me (to) do the
homework. (제인은 내가 숙제하는 것을 도와주었다.)
< ☞ do는 helped의 목적보어인 원형부정사 >
'영어공부하기 > 기본문장구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분리부정사와 대부정사에 대해 알아보자. (0) | 2014.02.10 |
---|---|
부정사의 관용적 표현을 예를 통해 알아보자. (0) | 2014.02.10 |
독립부정사란? 예문을 통해 만나보자. (0) | 2014.02.10 |
의문사+to부정사, be동사+to부정사 용법을 예문을 통해 알아보자. (0) | 2014.02.10 |
부정사의 시제란? 예문을 만나보자. (0) | 2014.02.10 |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에 대해 알아보자. (0) | 2014.02.10 |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을 예를 통해 알아보자. (0) | 2014.02.10 |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을 예를 통해 만나보자. (0) | 2014.02.10 |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을 예를 통해 알아보자. (0) | 2014.02.10 |
to 부정사의 용법을 예를 통해 알아보자. (0) | 2014.02.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