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원형부정사란 무엇이며 그 예문을 만나보자.



원형부정사


to가 붙지 않은 to 없는 부정사를 원형부정사라 한다.

Teaching Point 1 : 지각동사+목적어+원형부정사
see, watch, hear, listen to, feel, smell
등의 지각동사의 목적 보어로는 to없는 원형부정사가 오게 된다.

  • I saw a thief break into his house. (나는 도둑이 그의 집에 칩입하는 것을 보았다.)
  • I saw her swim in this river. (나는 그녀가 이 강에서 수영하는 것을 보았다.)
  • I saw a beggar enter the hotel. (나는 거지가 호텔에 들어가는 것을 보았다.)
  • We have never seen her smile. (우리는 그녀가 웃는 것을 본 적이 없다.)
  • I heard someone call my name. (나는 누군가가 내 이름을 부르는 것을 들었다.)
  • I heard my sister cry in the room. (나는 내 여동생이 방안에서 우는 소리를 들었다.)
  • Have you ever heard him sing a song? (그가 노래 부르는 것을 들어 본 적이 있습니까?)
  • I heard a doorbell ring. (나는 초인종이 울리는 소리를 들었다.)
  • We listened to the birds sing. (우리는 새들이 지저귀는 소리에 귀를 기울였다.)
  • She was watching the crowd pass along the street. (그녀는 군중들이 거리를 지나가는 것을 보고 있었다.)
  • I felt someone pull me by the sleeve. (나는 누가 내 소매를 끄는 것을 느꼈다.)

보충 학습 : 지각동사가 쓰인 경우라 하더라도 수동태가 되면 to부정사를 쓰게 된다.

  • I saw a beggar enter the hotel.
    A beggar was seen to enter the hotel. (거지 한 명이 호텔로 들어가는 것이 목격되었다.)
  • I heard my sister cry in the room.
    My sister was heard to cry in the room. (방안에서 내 여동생이 우는 소리가 들렸다.)

Teaching Point 2 : 사역동사+목적어+원형부정사
「~시키다, ~하게 하다」라는 let, make, have, bid 등의 사역동사의 목적 보어로는 to없는 원형부정사가 쓰이게 된다.

  • Let me introduce some other friends to you. (당신에게 다른 친구들을 소개하겠습니다.)
  • Let me know what you are thinking of. (당신이 생각하고 있는 것을 알려 주세요.)
  • I made the children laugh. (나는 아이들을 웃겼다.)
  • It makes me feel good to help others. (다른 사람들을 도우면 나는 기분이 좋아진다.)
  • His father made him go to bed. (그의 아버지는 그가 잠자리에 들도록 했다.)
  • I made them understand the situation. (나는 그들에게 상황을 이해시켰다.)
  • I had him row the boat. (나는 그에게 배를 젓도록 시켰다.)
  • She had Mary wash the dishes. (그녀는 메리에게 접시를 닦으라고 시켰다.)
  • I bade him start right away. (나는 그에게 즉시 출발하라고 명령했다.)

보충 학습 : 사역동사의 경우도 수동태가 되면 to부정사를 쓰게 된다.

  • I bade him start right away.
    He was bidden to start right away. (그는 즉시 출발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 I made them understand the situation.
    They were made to understand the situation. (그들은 상황을 이해하게 되었다.)

참고 : 사역동사의 비교

  • let : (상대가 바라는 것을) ~하게 하다
  • have : (상대에게 부탁하여) ~하게 하다
  • make : (상대에게 강압적으로) ~하게 하다
  • bid : (상대에게 명령하여) ~하게 하다

보충 학습 : 원형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

    I saw him smoke on the street. (나는 그가 거리에서 담배 피우는 것을 보았다.)

him과 smoke는「주어+술어」의 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목적어 him이 원형부정사 smoke의 의미상 주어가 되어 있다. him이 목적어, 원형부정사 smoke가 목적보어이기 때문이다.

    She had Mary wash the dishes. (그녀는 메리에게 접시를 닦으라고 시켰다.)

Mary와 wash는「주어+술어」의 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목적어 Mary가 원형 부정사 wash의 의미상 주어가 되어 있다. Mary가 목적어, 원형부정사 wash가 목적보어이기 때문이다.

Teaching Point 3 : help 동사와 부정사
help 동사의 목적어나 목적보어로 쓰이는 부정사는 to부정사와 원형부정사 모두 쓰일 수 있다. 주로 미식영어에서 원형부정사가 쓰인다.

  • You must help to clean the room. (당신은 방 치우는 것을 거들어야 한다.)
    = You must help clean the room.
    < clean은 help의 목적어인 원형부정사 >
  • I helped her to find the keys. (나는 그녀가 열쇠 찾는 것을 도와주었다.)
    = I helped her find the keys.
    < find는 helped의 목적보어인 원형부정사 >
  • He helped (to) paint the house. (그는 집에 페인트칠하는 것을 도왔다.)
    < paint는 helped의 목적어인 원형부정사 >
  • Jane helped me (to) do the homework. (제인은 내가 숙제하는 것을 도와주었다.)
    < do는 helped의 목적보어인 원형부정사 >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