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사 타동사 구분을 예를통해 정리 해보자.



동사의 분류


동사는 목적어와 보어의 유무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1) 자동사: 목적어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2) 타동사: 목적어를 필요로 한다.
(2) 완전동사: 보어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2) 불완전동사: 보어를 필요로 한다.

이와 같은 분류에 따라 동사는 다음과 같이 5가지 종류로 나누고 그에 따라 문장의 형식이 나뉘게 된다.

Teaching Point 1 : 완전자동사
보어와 목적어가 필요 없는 동사. 「주어+동사」의 1형식 문장을 구성한다.

  • Our class begins at 9:00. (우리 수업은 9시에 시작한다.)
  • Time flies. (시간은 빨리 지나간다.)
  • Birds sing. (새들이 지저귄다.)


Teaching Point 2 : 불완전자동사
보어를 필요로 하지만, 목적어는 필요 없는 동사. 「주어+동사+보어」의 2형식의 문장을 구성한다.

  • Mrs. Fuller is very kind. (풀러 씨 부인은 아주 친절하다.)
  • She looked happy. (그녀는 행복해 보였다.)
  • The leaves turned red. (나뭇잎들이 빨갛게 변했다.)


Teaching Point 3 : 완전타동사
보어는 필요 없지만, 목적어를 필요로 하는 동사. 「주어+동사+목적어」의 3형식의 문장을 구성한다.

  • I know his name. (나는 그의 이름을 안다.)
  • We should help the sick. (우리는 아픈 사람들을 도와야 한다.)
  • She introduced me to her brother. (그녀는 나를 그녀의 오빠에게 소개했다.)


Teaching Point 4 : 수여동사
보어는 필요 없지만, 간접목적어와 직접 목적어, 두 개의 목적어를 취하는 동사. 「주어+동사+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의 4형식의 문장을 구성한다.

  • He gave me a present. (그는 나에게 선물을 주었다.)
  • Please pass me the salt. (나에게 소금을 건네주세요.)
  • She told Ed the news. (그녀는 에드에게 그 소식을 말해 주었다.)


Teaching Point 5 : 불완전 타동사
목적어와 그 목적어를 설명하는 목적보어를 필요로 하는 동사. 「주어+동사+목적어+보어」의 5형식의 문장을 구성한다.

  • We call him Little Joe. (우리는 그를 리틀 죠라 부른다.)
  • They painted the house white. (그들은 그 집을 흰색으로 칠했다.)
  • The news made him happy. (그 소식을 듣고 그는 행복해졌다.)


주의 : be동사와 같이 언제나 자동사인 동사도 있기는 하지만 문장 내에서 동사가 어떻게 쓰이느냐에 따라 동사가 분류되는 것이지 동사 자체가 위의 5가지로 분류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 Our class begins at 9:00. (우리 수업은 9시에 시작한다.)
    < begins는 자동사 >
  • It began to snow. (눈이 오기 시작했다.)
    < began은 타동사 >

  • He asked my name. (그는 나의 이름을 물었다.)
    < asked는 완전타동사 >
  • I asked him a question. (나는 그에게 질문을 했다.)
    < asked는 불완전타동사 >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