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5형식 및 보어 구별법을 알아보자.



5형식 문장 :「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Teaching Point : 5형식 문장
「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의 5형식에 쓰인 동사는 불완전타동사라 하는데, 불완전타동사는 뒤에 목적어와 그 목적어를 설명하는 목적보어를 필요로 한다. 목적보어로는 명사나 형용사, 또는 명사나 형용사 역할을 하는 어구가 올 수 있다.

  • My friends call me Di. (제 친구들은 저를 다이라고 부릅니다.)
    < me: 목적어 / Di: 목적보어 >
  • They named the ship ‘Queen Mary’. (그들은 그 배를 ‘퀸메리 호’라고 명명했다.)
    < the ship: 목적어 / Queen Mary: 목적보어 >
  • He made me happy. (그는 나를 기쁘게 했다.)
    < me: 목적어 / happy: 목적보어 >
  • We chose him chairman of our club. (우리는 그를 우리 클럽의 회장으로 선출했다.)
    < him: 목적어 / chairman: 목적보어 >
  • They elected Ed president. (그들은 에드를 총재로 선출했다.)
    < Ed: 목적어 / president: 목적보어 >
  • I want everything ready by noon. (정오까지 모든 준비가 되었으면 합니다.)
    < everything: 목적어 / ready: 목적보어 >
  • I think him a great musician. (나는 그가 아주 훌륭한 음악가라고 생각한다.)
    < him: 목적어 / a great musician: 목적보어 >
  • I heard my name called. (나는 내 이름이 불리는 것을 들었다.)
    < my name: 목적어 / called: 목적보어 >
  • I saw a dog running down the street. (나는 개 한 마리가 거리를 달려오는 것을 보았다.)
    < a dog: 목적어 / running: 목적보어 >
  • I want you to do the work. (나는 당신이 그 일을 했으면 한다.)
    < you: 목적어 / to do: 목적보어 >


보충 학습 : 「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와「목적어+목적보어」의 구별
두 낱말 사이에 대등하거나 보완적인 설명관계가 성립하면 목적어와 보어의 관계이고, 그렇지 않으면 간접목적어와 직접목적어의 관계로 보면 된다.

  • She made me a dress. (그녀는 나에게 옷을 만들어 주었다.)
    < 간접목적어 me ≠ 직접목적어 a dress >
  • She made me a doctor. (그녀는 나를 의사로 만들었다.)
    < 목적어 me = 목적보어 a doctor >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