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be동사란? 무엇이며 그 의미를 알아보자
Teaching Point 2 : be동사의 의미
(1)「~이다」의 의미
- I am a doctor. (나는 의사이다.)
- You are very clever. (당신은 아주 영리하다.)
- He is my teacher. (그는 나의 선생님이시다.)
(2) (장소나 때를 나타내는 부사(구)와 함께)「~이 있다」의 의미
- Where are you? (당신은 어디에 있습니까?)
- I am in the kitchen. (나는 부엌에 있다.)
- She is at the party now. (그녀는 지금 파티에 참석해 있다.)
- A cat is under the desk. (고양이 한 마리가 책상 밑에 있다.)
- My birthday is on the fifth of May. (내 생일은 5월 5일이다.)
보충 학습 :「~이 있다, 존재하다」라는 의미를 갖는 There is/are ~구문
There is/are ~구문에서 There는 형식상의 주어 역할을 하고 있지만 주어가 아니다. be동사 다음에 오는 말이 실질적인 주어가 되어 be동사 다음에 오는 말의 수에 따라 be동사가 결정된다.
- There is a book on the desk. (책상 위에 책이 한 권 있다.)
- There are some books on the desk. (책상 위에 책이 몇 권 있다.)
- There was a van near his house. (그의 집 가까이에 승합차 한 대가 있었다.)
- There were many cats in the room. (방안에는 고양이가 많이 있었다.)
주의 : There is/are ~구문에서 형식상 주어인 there는 아무런 의미도 갖지 않는다. 이것을「저기에」라고 옮겨서는 안되며,「저기에」라는 의미를 부여하려면 장소부사 there를 덧붙여야 한다.
- There was an old house on the hill. (언덕 위에 낡은 집이 한 채 있었다.)
- There was an old house there on the hill. (저기 언덕 위에 낡은 집이 한 채 있었다.)
주의 : 사물의 존재를 나타내는 There is/are ~ 구문은 불 특정한 사물의 존재를 나타내는 구문이므로 특정한 사물의 존재를 나타낼 때는 사용할 수 없다. 특정한 사물의 존재를 나타낼 때는「주어+be동사+장소부사(구)」의 형식으로 나타내게 된다.
- There is a pen on the table. (탁자 위에 펜이 하나 있다.)
- My pen is on the table. (내 펜은 탁자 위에 있다.)
cf. There is my pen on the table. (X) - The pen is on the table. (그 펜은 탁자 위에 있다.)
cf. There is the pen on the table. (X)
(3)「~이 되다」의 의미로 미래의 일을 나타낸다.
- He will be 13 years old next month. (그는 다음 달에 13살이 될 것이다.)
- She wants to be a scientist. (그녀는 과학자가 되고 싶어한다.)
보충 학습 : be동사가「존재하다」는 의미로 쓰이는 경우가 있다. 주로 문어체에서 사용된다.
- Leave it as it is. (있는 그대로 내버려두시오.)
- God is. (신은 존재한다.)
- Troy is no more. (이제 트로이는 존재하지 않는다.)
- I think, therefore I am.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 To be or not to be; that is the question. (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Teaching Point 3 : be동사의 부정문
be동사의 부정문은「be동사+not」의 형태로 쓴다.
- I am not a doctor. (나는 의사가 아니다.)
- You are not clever. (당신은 영리하지 못하다.)
- He is not my teacher. (그는 나의 선생님이 아니다.)
- I was not in the kitchen. (나는 부엌에 있지 않았다.)
- They were not at the party. (그들은 파티에 가 있지 않았다.)
보충 학습 : be동사와 not의 단축형
- am not → ain’t
- are not → aren’t
- is not → isn’t
- was not → wasn’t
- were not → weren’t
주의 : am not의 축약형인 ain’t는 잘 사용되지 않으며, 따라서 I am not의 축약형은 I ain’t 보다는 I’m not을 쓰게 된다.
Teaching Point 4 : be동사의 의문문
(1) be동사의 의문문은「Be동사+주어 ~?」의 형태로 쓰며, 그 대답은 be동사로 한다.
- Are you a doctor? (당신은 의사입니까?)
- Yes, I am. < ☞ Yes, I’m.이라고는 쓰지 않는다. >
- No, I’m not. - Is she clever? (그녀는 영리합니까?)
- Yes, she is. < ☞ Yes, she’s.라고는 쓰지 않는다. >
- No, she isn’t. / No, she’s not. - Were they busy? (그들은 바빴습니까?)
- Yes, they were.
- No, they weren’t.
보충 학습 : There is/are ~의 의문문
There is/are ~의 의문문은「Be동사+there+주어 ~?」의 형태로 쓴다.
- Is there a book on the desk? (책상 위에 책이 있습니까?)
- Yes, there is.
- No, there isn’t. / No, there’s not. - Are there some books on the desk? (책상 위에 책이 좀 있습니까?)
- Was there a van near his house? (그의 집 가까이에 승합차가 한 대 있었습니까?)
- Were there many cats in the room? (방안에 고양이가 많이 있었습니까?)
(2) 의문사가 있는 의문문인 경우는「의문사+be동사+주어 ~?」의 형태로 쓴다.
- Who is that man? (저 사람은 누구입니까?)
- When is your birthday? (당신 생일은 언제입니까?)
- Where are you? (당신은 어디에 있습니까?)
- What is he doing? (그는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 How are you? (당신은 어떻습니까?)
- Why are the children crying? (왜 그 애들은 울고 있습니까?)
'영어공부하기 > 기본문장구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반동사의 부정문에 대해 알아보자. (0) | 2014.01.31 |
---|---|
불규칙동사의 과거/과거분사형을 알아보자. (0) | 2014.01.31 |
일반동사의 과거/과거분사형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0) | 2014.01.31 |
일반동사의 3인칭 단수형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0) | 2014.01.31 |
일반동사란 무엇인가? 예를 통해 알아보자. (0) | 2014.01.31 |
be동사 뜻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예를 통해 익숙해지자 (0) | 2014.01.31 |
자동사 타동사 구분을 예를통해 정리 해보자. (0) | 2014.01.31 |
5형식 및 보어 구별법을 알아보자. (0) | 2014.01.24 |
4형식 및 주의해야 할 점을 알아보자. (0) | 2014.01.24 |
3형식 및 주의해야 할 점을 알아보자. (0) | 2014.0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