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be동사란? 무엇이며 그 의미를 알아보자




Teaching Point 2 : be동사의 의미

(1)「~이다」의 의미

  • am a doctor. (나는 의사이다.)
  • You are very clever. (당신은 아주 영리하다.)
  • He is my teacher. (그는 나의 선생님이시다.)

(2) (장소나 때를 나타내는 부사(구)와 함께)「~이 있다」의 의미

  • Where are you? (당신은 어디에 있습니까?)
  • am in the kitchen. (나는 부엌에 있다.)
  • She is at the party now. (그녀는 지금 파티에 참석해 있다.)
  • A cat is under the desk. (고양이 한 마리가 책상 밑에 있다.)
  • My birthday is on the fifth of May. (내 생일은 5월 5일이다.)

보충 학습 :「~이 있다, 존재하다」라는 의미를 갖는 There is/are ~구문
There is/are ~구문에서 There는 형식상의 주어 역할을 하고 있지만 주어가 아니다. be동사 다음에 오는 말이 실질적인 주어가 되어 be동사 다음에 오는 말의 수에 따라 be동사가 결정된다.

  • There is a book on the desk. (책상 위에 책이 한 권 있다.)
  • There are some books on the desk. (책상 위에 책이 몇 권 있다.)
  • There was a van near his house. (그의 집 가까이에 승합차 한 대가 있었다.)
  • There were many cats in the room. (방안에는 고양이가 많이 있었다.)

    주의 : There is/are ~구문에서 형식상 주어인 there는 아무런 의미도 갖지 않는다. 이것을「저기에」라고 옮겨서는 안되며,「저기에」라는 의미를 부여하려면 장소부사 there를 덧붙여야 한다.

    • There was an old house on the hill. (언덕 위에 낡은 집이 한 채 있었다.)
    • There was an old house there on the hill. (저기 언덕 위에 낡은 집이 한 채 있었다.)

    주의 : 사물의 존재를 나타내는 There is/are ~ 구문은 불 특정한 사물의 존재를 나타내는 구문이므로 특정한 사물의 존재를 나타낼 때는 사용할 수 없다. 특정한 사물의 존재를 나타낼 때는「주어+be동사+장소부사(구)」의 형식으로 나타내게 된다.

    • There is a pen on the table. (탁자 위에 펜이 하나 있다.)
    • My pen is on the table. (내 펜은 탁자 위에 있다.)
      cf. There is my pen on the table. (X)
    • The pen is on the table. (그 펜은 탁자 위에 있다.)
      cf. There is the pen on the table. (X)


(3)「~이 되다」의 의미로 미래의 일을 나타낸다.

  • He will be 13 years old next month. (그는 다음 달에 13살이 될 것이다.)
  • She wants to be a scientist. (그녀는 과학자가 되고 싶어한다.)

보충 학습 : be동사가「존재하다」는 의미로 쓰이는 경우가 있다. 주로 문어체에서 사용된다.

  • Leave it as it is. (있는 그대로 내버려두시오.)
  • God is. (신은 존재한다.)
  • Troy is no more. (이제 트로이는 존재하지 않는다.)
  • I think, therefore I am.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 To be or not to be; that is the question. (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Teaching Point 3 : be동사의 부정문
be동사의 부정문은「be동사+not」의 형태로 쓴다.

  • am not a doctor. (나는 의사가 아니다.)
  • You are not clever. (당신은 영리하지 못하다.)
  • He is not my teacher. (그는 나의 선생님이 아니다.)
  • was not in the kitchen. (나는 부엌에 있지 않았다.)
  • They were not at the party. (그들은 파티에 가 있지 않았다.)

보충 학습 : be동사와 not의 단축형

  • am not → ain’t
  • are not → aren’t
  • is not → isn’t
  • was not → wasn’t
  • were not → weren’t

    주의 : am not의 축약형인 ain’t는 잘 사용되지 않으며, 따라서 I am not의 축약형은 I ain’t 보다는 I’m not을 쓰게 된다.


Teaching Point 4 : be동사의 의문문

(1) be동사의 의문문은「Be동사+주어 ~?」의 형태로 쓰며, 그 대답은 be동사로 한다.

  • Are you a doctor? (당신은 의사입니까?)
    - Yes, I am. <  Yes, I’m.이라고는 쓰지 않는다. >
    - No, I’m not.
  • Is she clever? (그녀는 영리합니까?)
    - Yes, she is. <  Yes, she’s.라고는 쓰지 않는다. >
    - No, she isn’t. / No, she’s not.
  • Were they busy? (그들은 바빴습니까?)
    - Yes, they were. 
    - No, they weren’t.

보충 학습 : There is/are ~의 의문문
There is/are ~의 의문문은「Be동사+there+주어 ~?」의 형태로 쓴다.

  • Is there a book on the desk? (책상 위에 책이 있습니까?)
    - Yes, there is. 
    - No, there isn’t. / No, there’s not. 

  • Are there some books on the desk? (책상 위에 책이 좀 있습니까?)
  • Was there a van near his house? (그의 집 가까이에 승합차가 한 대 있었습니까?)
  • Were there many cats in the room? (방안에 고양이가 많이 있었습니까?) 

(2) 의문사가 있는 의문문인 경우는「의문사+be동사+주어 ~?」의 형태로 쓴다.

  • Who is that man? (저 사람은 누구입니까?)
  • When is your birthday? (당신 생일은 언제입니까?)
  • Where are you? (당신은 어디에 있습니까?)
  • What is he doing? (그는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 How are you? (당신은 어떻습니까?)
  • Why are the children crying? (왜 그 애들은 울고 있습니까?)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