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정법 과거완료란? 예문을 통해 알아보자.



가정법 과거완료


Teaching Point 1 : 가정법 과거완료의 의미와 형태

(1) 가정법 과거완료의 의미 :「만일 ~했다면 ...했을 것이다」의 뜻으로 과거 사실에 반대되는 일을 가정한다.

(2) 가정법 과거완료의 형태 : If+주어+had+과거분사 ~, 주어+ would / should / could / might +have+과거분사 ...

  • If I had been there, I would have done it. (내가 거기에 있었다면, 나는 그것을 했을 것이다.)
  • If she had come, the party would have been more delightful. (그녀가 왔다면 그 파티는 더욱 즐거웠을 텐데.)
  • If I had had much money, I would have bought the car. (돈이 많이 있었다면 나는 그 차를 샀을 것이다.)
  • If he had finished it in time, we wouldn’t have been late. (그가 제 시간에 그것을 끝냈다면, 우리는 늦지 않았을 것이다.)
  • If she had taken my advice, she should have been happier. (그녀가 내 충고를 받아 들였다면, 그녀는 더 행복했을 텐데.)
  • If you had got up earlier, you could have caught the plane. (당신이 조금 더 일찍 일어났더라면 비행기를 탈 수 있었을 것이다.)
  • If it had not snowed, we could have climbed the mountain. (눈이 오지 않았다면, 우리는 산에 오를 수 있었을 것이다.)
  • If he had run a little faster, he might have won the race. (그가 조금만 더 빨리 뛰었다면, 그는 경주에서 이겼을지도 모른다.)

Teaching Point 2 : 가정법 과거완료 문장의 직설법 전환
과거 사실에 반대되는 가정법 과거완료의 문장 ⇒ 과거 사실을 나타내는 직설법 문장

  • If she had worked hard, she could have passed the exam. (그녀가 열심히 공부했다면, 그녀는 시험에 합격할 수 있었을 것이다.)
    ⇒ As she didn’t work hard, she could not pass the exam. (열심히 공부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녀는 시험에 합격할 수 없었다.)
  • If you had been there, you could have seen the accident. (당신이 거기에 있었다면, 그 사고를 볼 수 있었을 것이다.)
    ⇒ As you weren’t there, you could not see the accident. (당신이 거기에 없었기 때문에 그 사고를 볼 수 없었다.)
  • If he had done it, he would not have been punished. (그가 그것을 했다면, 그는 벌받지 않았을 것이다.)
    ⇒ He didn’t do it, so he was punished. (그는 그것을 하지 않았다. 그래서 그는 벌을 받았다.)
  • If I had known the fact, I would have told it to you. (내가 그 사실을 알았다면, 나는 당신에게 그것을 말했을 것이다.)
    ⇒ I didn’t know the fact, so I did not tell it to you. (나는 그 사실을 몰랐다. 그래서 당신에게 그것을 말하지 않았다.)

보충 학습 : 가정법 과거완료 구문에서 if절의 if는 생략될 수 있으며, 이때는 주어와 동사가 도치된다.

  • If I had taken your advice, I should have been happier. (내가 당신의 충고를 받아들였다면 더 행복했을 텐데.)
    = Had I taken your advice, I should have been happier.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