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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주어 it 과 가목적어 it에 대해 알아보자.




Teaching Point 2 : 선행의 it
it가 어순상 뒤에 나오는 실질적인 주어나 목적어를 대신하여 문장 구성의 형식적 기능을 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의 it를 선행의 it이라 하는데, 가주어 it과 가목적어 it로 쓰인다.

(1) 가주어 it : 문장의 주어가 부정사나 동명사, 또는 명사절인 경우는 주어가 너무 길어지는 문제가 생기게 된다. 이런 경우 의미상 실질적인 주어인 부정사나 동명사, 명사절을 뒤로 보내고 그 대신 it를 사용해 형식적인 주어 구실을 하게 한다.

  • It is difficult to answer the question. (그 질문에 대답하기는 어렵다.)
    < 부정사구 to answer the question이 진주어 >
  • It is just like him to think of himself last. (자기 자신을 결코 생각하지 않는 것이 과연 그답다.)
    < 부정사구 to think of himself last가 진주어 >
  • It’s not easy to master English. (영어를 습득하기란 쉽지 않다.)
    < 부정사구 to master English가 진주어 >
  • It isn’t wise talking too much. (말을 너무 많이 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
    < 동명사구 talking too much가 진주어 >
  • It is no use crying over spilt milk. (우유를 엎지르고 울어봐야 소용이 없다.)
    < 동명사구 crying over spilt milk가 진주어 >
  • It is natural that she should get angry. (그녀가 화를 내는 것은 당연하다.)
    < 명사절 that she should get angry가 진주어 >
  • It is not certain if he will come tonight. (그가 오늘밤에 올지는 확실치 않다.)
    < 명사절 if he will come tonight이 진주어 >
  • It doesn’t matter who you are. (당신이 누구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 명사절 who you are가 진주어 >

(2) 가목적어 it : 어순상 뒤에 진목적어로 나오는 부정사, 동명사, 그리고 명사절을 대신한다.

  • I found it difficult to solve the problem. (나는 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았다.)
    < 부정사구 to solve the problem이 진목적어 >
  • I thought it my duty to support my family. (나는 가족을 부양하는 것이 내 의무라고 생각했다.)
    < 부정사구 to support my family가 진목적어 >
  • She found it difficult to get everything ready in time. (그녀는 모든 것을 시간에 맞추어 준비해 놓는다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았다.)
    < 부정사구 to get everything ready in time이 진목적어 >
  • I think it dangerous going alone. (혼자 가는 것은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 동명사구 going alone이 진목적어 >
  • They took it for granted that I would follow her. (그들은 내가 그녀를 따라가는 것이 당연하다고 여겼다.)
    < 명사절 that I would follow her가 진목적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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