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명 사





영어 문장을 이루는 다섯 가지 형식에 대해 이미 공부했다면, 그 다섯 가지 형식의 재료가 되는 명사, 동사, 형용사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순서일 것입니다.

1. 명사 무엇이 중요한가?

(1) 많은 문법책들이 명사에 대한 설명을 가산명사, 불가산명사, 추상명사, 집합명사 등에 집착하면서 획일적인 설명을 늘어놓으면서, 수많은 명사들을 암기하기를 강요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러한 설명이 완전히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지만 명사를 공부하는데 우선순위를 줄 정도로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2) 명사에 대한 가장 중요하고도 근본적인 2가지 지식:

① 명사는 문장에서 어떤 기능을 하는가?
ⓐ 주어
ⓑ 주격보어
ⓒ 목적어
ⓓ 목적격보어
ⓔ 전치사의 목적어
② 명사는 원래 한 단어로서의 명사이외에도 어떻게 사용자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지는가?: 명사구, 명사절에 대한 이해.

- 하나의 단어 상태로 존재하는 명사라면 그 단어를 암기해서 그냥 문장 속에서 사용하면 됩니다. 그러나 문제는 그렇게 간단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말 이란 필요에 따라 다양한 의미의 명사가 필요하며 그때마다 명사를 만들어서 사용 할 수밖에 없습니다. 아래의 예를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예) 명사 사용의 우리말과 영어의 예
당신을 사랑합니다.
I love you.
(해설) 명사의 평범한 사용입니다. 하나의 명사가 주어와 목적어를 차지하는 경우로서 전혀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빨간 차안에 있는 남자가 내 남자 친구입니다.
The man in the red car is my boy friend.
(해설) 어때요 더 복잡해 졌죠? "The man in the red car" 전체가 하나의 주어 로 사용되었으니까 명사라는 거죠, 왜냐하면 주어자리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은 명사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결국 "The man in the red car"에서 "in the red car"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구가 되며, "The man in the red car" 전체는 명사구 즉 명사가 됩니다.

당신을 사랑하는 것이 힘듭니다.
Loving you is hard. To love you is hard.
(해설) * 타동사 "love"에 "ing"를 붙여서 명사 즉 동명사로 만들고 그 동명사에 대한 목적어 "you"가 붙어서 "loving you" 전체가 명사구 즉 하나의 명사가 되어서 주어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와 절에 대한 개념이 분명치 않으면 문의 제 1형식 주요문법사항 부분으로 되돌아가서 공부하세요) * "To love you"의 경우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을 이용해서 "to love"가 명사적으로 사용되었으며 "you"는 love의 목적어가 됩니다. 따라서 "To love you" 전체는 명사구 즉 명사가 되어서 주어역할을 하고 있는 경우입니다.

③ 나는 누가 이 책을 보냈는지 모르겠어.
I don't know who sent this book.
(해설) "누가 이책을 보냈는가"를 내가 모르는 경우이기 때문에 "누가 이책을 보냈는가"라는 문장 전체가 동사 "know"의 목적어 즉 명사가 됩니다. 이 경우 주어, 동사를 포함하는 하나의 완전한 문장 전체가 명사가 되었기 때문에 이를 명사절이라고 합니다.

명 사 구


(1) 기본개념: 명사구는 주어, 동사를 가진 문장은 아니면서 2개 이상의 단어가 모여서 하나의 명사 기능을 하는 것을 명사구라고 한다.
* 명사구의 기본형태

① 동명사: 동명사란 동사를 재료로 명사를 만든 것을 의미한다. 동사 에 "ing"를 붙여서 명사로 만든 것인데, 동사의 성질이 자동사인 경우에는 그냥 "자동사 + ing"자체가 하나의 명사가 된다. 타동사인 경우에는 "타동사 + ing + 목적어" 전체가 하나의 명사구가 된다. (동명사편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음)
(예) studying in the library(도서관에서 공부하는 것)
making coffee in the kitchen(부엌에서 커피 만드는 것)

②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이란 동사를 재료로 명사를 만든 것을 의미한다. 그 형태는 동사의 원형에 to를 붙여 그 전체를 명사처럼 사용한다. 동명사의 경우처럼, 재료로 한 동사가 자동사인 경우는 "to + 동사원형" 자체가 명사처럼 사용되며, 타동사인 경우에는 "to + 동사원형 + 목적어" 전체가 하나의 명사구로 사용된다. (부정사편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음)
(예) To study in the library(도서관에서 공부하는 것)
To make coffee in the kitchen(부엌에서 커피 만드는 것)

③ 명사와 형용사로 만들어진 명사구: 형용사의 기능 중 하나는 명사를 수식하는 것입니다. 명사를 수식하는 방법은 명사를 앞에서 수식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지만 형용사가 여러 개이거나 형용사구의 경우는 명사를 뒤에서 수식합니다.
(예) I met beautiful women.
I met women beautiful, smart, tall, and rich.
(이 경우는 I met beautiful, smart, tall, and rich women 으로도 쓸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형용사가 너무 많아 문장의 핵심인 "I met women" 느리게 전달될 수도 있습니다)
I met women in late thirties.
(나는 30대 말의 여성들을 만났다. 이 경우는 "in late thirties"전체가 형용사 역할을 한다. 전치사편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음)

(당부의 말씀) 대략 위의 3가지 예들만 보더라도 명사를 사용한다는 것이 그리 간단하지 않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따라서 명사에 대한 공부는 추상명사, 가산명사 등보다는 문장의 구조를 만들어 나가는 명사구, 명사절에 대한 공부가 우선되어야 일단은 말하고 싶은 것을 어느 정도까지 표현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문장을 만들고 회화로 다양한 생각을 표현하기 위해서 명사에서 제일 시급한 공부는 여러 종류의 명사구와 명사절을 만드는 방법을 숙지하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에 좀더 세부적으로 가산명사, 추상명사 등을 공부하는 것이 순서입니다.
명 사 절


(1) 기본개념: 명사절은 주어, 동사를 갖춘 완전한 하나의 문장 전체가 하나의 품사 즉 명사의 기능을 하는 경우를 말한다.

(2) 명사절의 형태: 명사절은 크게 접속사와 의문사에 의해 이루어진다.

1) 접속사를 이용한 명사절 만들기

that을 이용한 명사절 만들기: 하나의 완전한 문장 앞에 that을 붙이면 "that + 문장" 전체가 하나의 명사 즉 명사절로 바뀌어서 주어 혹은 목적어로 쓰일 수 있다.

That she passed the exam is a lie. (그녀가 시험을 패스했다는 것은 거짓말이다)
- * 하나의 완전한 문장 "she passed the exam"에 접속사 "that"이 붙어서 전체를 하나의 명사로 만들어 버린 겨우.

ⓑ I think that he is in his room now. (그는 지금 그의 방에 있다고 나는 생각해)
- * 완전한 문장 "he is in his room now"에 that이 붙어서 명사절로 변한 문장입니다.
* "that he is in his room now" 전체는 하나의 명사 즉 명사절로서 동사 "think"의 목적어 즉 목적절이 됩니다.
*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이 목적어(목적절)가 될 경우 "that"을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예) I think he is in his room now.

(요약) that은 하나의 완전한 문장을 명사로 만들어 버리는 보자기와도 같습니다. 즉 하나의 문장을 that이라는 보자기로 싸 버리는 경우라 생각하면 쉽습니다.
if 혹은 whether를 이용해서 목적절(명사절) 만들기 : "if" 혹은 "whether"를 접속사로 이용하면 " --인지 아닌지"라는 뜻의 명사절로 만들 수 있으며, 이때 만들어진 명사절은 목적어로서 사용될 수 있다.

ⓐ I don't know if he will come tonight. (그가 오늘 올지 않올지 모르겠다)
- * "if"가 완전한 문장 "he will come tonight"에 붙어서 그 전체가 동사 "know"의 목적어가 되었다.

ⓑ I don't know whether (or not) he will come tonight.
I don't know whether he will come tonight (or not).
- * 접속사 "whether"가 완전한 문장 "he will come tonight"에 붙어서 그 전체가 동사 "know"의 목적어(명사절)가 되었다.
- * "whether"의 그 의미상 "or not"과 함께 쓰면 "--인지 아닌지"라는 뜻이 더욱 생생해 진다. 그러나 "or not"을 반드시 함께 써야 하는 것은 아니다. "or not"의 위치도 "whether"와 함께 쓸 수도 있고, "whether"가 이끄는 명사절 맨 뒤로 보낼 수도 있다.

2) 의문사를 이용해 명사절 만들기 : 의문사 how, what, where, who, when, why 뒤에 하나의 완전한 문장이 붙을 경우 그 전체가 하나의 명사절로 형성된다.

① how (방법이나 상태를 묻는 의문사: 부사로 사용된다)

ⓐ I don't know how I can pass the exam. (나는 내가 어떻게 그 시험을 통과 할 수 있는 지 모르겠다)
- * "how"가 하나의 완전한 문장 "I can pass the exam"에 붙어서 그 전체가 동사 "know"의 목적절(명사절)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 I don't know how to pass the exam. (나는 어떻게 그 시험을 통과 할 수 있는 지 모르겠다)
- * "how"가 이끄는 "to pass the exam" 부분은 주어, 동사가 둘 다 존재하지 않으므로 하나의 문장은 아니다. 따라서 "how to pass the exam"은 명사절은 될 수 없고 명사구가 된다. 명사구도 역시 명사이므로 본동사 "know"의 목적어(목적구)가 된다.
- * 이렇게 주어가 없이 "접속사 + 동사"로된 명사구로 쓸 수 있는 경우는 없는 주어가 무엇인지를 문장 내에서 명백히 알 수 있는 경우에만 가능하다. 위의 문장에서 "내가 시험을 통과할 지" 내가 모르기 때문에 "I"가 시험에 통과해야 하는 주어라는 것이 문장내부에서 이미 드러나 있기 때문에 생략해서 구로 만들어 쓸 수 있다.

② what ("무엇"에 해당되는 의문사: 명사나 형용사로 쓰일 수 있다)
ⓐ Would you tell me what I should do?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 지 말해 넌 내게 말해 주겠니?)
- * "what"은 선행사와 관계대명사를 함께 포함하는 "무엇"이라는 명사로 사용되었음. 즉 "what I shoud do"는 "the thing which I should do"로 바뀔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편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음)
- * "what I should do" 전체가 하나의 명사절로서 동사 "tell"의 직접목적어 역할을 하고 있음.
- * "Would you"가 이미 의문문 형식을 취하고 있으므로 "what I should do"는 의문문 구조가 되어서는 않됨.
- * 위의 문장은 "Would you tell me what to do"로 바뀔 수 있는데, 이때 "what to do"는 명사구가 된다.
What I don't like is to study with him. (내가 싫어하는 것은 그와 함께 공부하는 것이다)
- * ⓐ문장과 마찬가지로 "what I don't like" 전체가 하나의 명사절로 주어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③ where ("어디에"라는 뜻의 의문사)
ⓐ Do you know where he lives. (그가 어디에 사는 지 아니?)
- * "where"는 "장소"를 묻는 의문사이지만 그 문장 전체가 동사 "know"의 목적절로 사용될 수 있다.
ⓑ I don't know where to go. (나는 어디로 갈지 모르겠다)
- * 원래 문장은 "I don't know where I should go"이지만 전체 문장의 주어가 목적절 "where I should go"와 동일하기 때문에 생략하여 "where to go"라는 목적구(명사구)로 바꿀 수 있다.

④ who ("누구"인가를 묻는 의문사)
ⓐ Do you know who passed the exam? (넌 누가 시험을 통과했는지 아니?)
- * "who passed the exam"자체가 동사 "know"의 목적절로서 명사절이 된다.

⑤ when ("언제"라는 시간을 묻는 의문사)
ⓐ Tell me when I can leave. (내가 언제 떠날 수 있는지 내게 말해 주세요)
- "when I can leave"는 4형식 동사 "tell"의 직접목적어 역할을 하는 "명사절"이 된다.

⑥ why (이유를 묻는 의문사)
ⓐ Do you know why she left the party early? (너는 왜 그녀가 일찍 파티에서 떠났는지 아니?)
- * "why she left the party early" 전체가 하나의 명사절로서 타동사 "know"의 목적어가 된다.
관계 문제


1.I don't know _____ I should turn on the stereo.
a. how to b. what c. where on d. when

(해설) 정답: d (내가 언제 스테레오를 틀어야 하는 지 모르겠다)
- "how to"의 경우는 일단 "to" 뒤에 동사가 와야 하므로 정답이 아님.
- "what"의 경우는 이미 "turn on"에 대한 목적어 "the stereo"가 있으므로 들어 갈 수 없음.
- "where on"의 경우는 on이 들어가야 할 이유가 없음.
- "when"의 경우는 뒤에 완전한 문장과 함께 동사 "know"에 대한 목적절을 이루므로 정답임.

2. Do you know _____ Kevin invited his friends to his party?
a. until b. since c. that d. who

(해설) 정답: c (케빈이 자기 친구들을 파티에 초대했다는 것을 너는 아니?)
- "until"이 이끄는 절은 전체가 부사절이 되므로 "know"에 대한 목적어 자리에는 부적합하다.
- "since" 역시 부사구나 부사절을 만드는 접속사이므로 동사 know에 대한 목적절을 형성할 수 없다.
- "that"은 뒤에 오는 문장과 함께 전체가 명사절이 되므로 동사 know에 대한 목적절이 성립된다. 따라서 정답이 됨.
- "who"는 이미 Kevin이라는 주어가 있으므로 사용될 수 없다.

3. Can you ⓐtell me ⓑwhen ⓒwill we go ⓓto school.

(해설) 정답: c (우리가 언제 학교에 갈 수 있는지 내게 말해 줄 수 있어요) - "when --- school"은 전체가 4형식 동사 "tell"의 직접목적어가 됩니다. 따라서 when이 이끄는 절 안의 구조가 의문문 형식을 취해서는 안됩니다. 따라서 "when we will go to school"이 되어야 합니다.

4. You ⓐshould have known ⓑwhat you ⓒhad to ⓓfinish the homework before three.

(해설) 정답: b (그 숙제를 3시전에 끝내야 했다는 걸 넌 알았어야 했어) - finish에 대한 목적어 "the homework"이 있기 때문에 "what"은 맞지 않습니다. what 이하의 문장이 이미 완전한 문장을 형성하면서 known이라는 동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그 문장을 명사절로 바꿀 수 있는 that이 what 대신에 필요합니다.




(중요사항) * 의문사를 이용해서 명사절을 만들 때는 의문사가 이끄는 문장 전체가 하나의 명사가 되므로 의문문 문형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예) I don't know why did she leave the party early. (x)
* 의문사를 이용해서 만든 명사절이 명사구로 바뀔 수 있는 지의 여부는 명사절 안의 주어가 생략되어도 그 문장에서 복원될 수 있는 정보가 있는 지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
(예) ㉠ I dont know what I should do.
-> I don't know what to do. (o)
㉡ He doesn't know what I shoud do.
-> He doesn't know what to do. (x)

(해설) 이 경우 "what I should do" 안의 "I"를 생략해 버리면 생략된 문장에서 누가 무엇을하는 지 알 수 있는 정보가없기 때문에 불가능합니다.

'영어공부하기 > 왕초보영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1형식이란? 개념잡기  (0) 2014.02.13
2형식이란? 개념잡기  (0) 2014.02.13
3형식이란? 개념잡기  (0) 2014.02.13
4형식이란? 개념잡기  (0) 2014.02.13
5형식이란? 개념잡기  (0) 2014.02.13
동명사란? 개념잡기  (0) 2014.02.13
형용사란?  (0) 2014.02.13
동사의 기본시제  (0) 2014.02.13
현재 진행형이란?  (0) 2014.02.12
현재완료란?  (0) 2014.02.12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