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형식이란? 개념잡기
기본설명:
① 기본문형: 3형식의 기본 문형은 S(주어) + 동사(V) + 목적어(O)입니다. 3형식의 핵심적인 문법사항은
3형식을 구성하는 동사의 성질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3형식을 이루는 동사는 반드시 목적어를 필요로 하는 완전
타동사입니다.
(우리말의 경우) 우리말의 경우 영어의 3형식 문장에 해당되는 문장들은 조사 "을/를"이 붙은 목적어를
수반하는 문장들은 대체로 3형식 문장이라고 보면 됩니다. (예) ① 나는 당신을 사랑합니다. ② 그는 우리를
싫어합니다. (해설) ① -- ②문장에서 목적어(당신을/우리를)를 생략하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이처럼 반드시 목적어를
동반하는 동사를 완전타동사라고 부르며 문의 제 3형식을 구성하는 기본동사입니다. |
* 완전타동사: 완전타동사란 반드시 목적어를 필요로 하며, "주어 + 완전타동사"만으로는 문장이 형성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문장이 문의 제 3형식 구성을 하고 있으며 완전타동사가 온 다음 그 뒤에 목적어에 해당되는 명사가 오지 않는다면 그 문장은 틀린
문장입니다.
(예: I make coffee. (o) I make. (x)
- 많은 동사들이 자동사와 타동사를 겸하고 있지만,
타동사 기능만을 하는 동사들은 주의해서 숙지해 두어야 합니다. 영어 공부가 어렵다는 것은 문법이 어려운 것이 아니라 개별적인 동사의 기능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예) 이하는 주의를 요하는 타동사들이면서, 시험에 자주 출제
됨.
ⓐ attend (--에 참석하다)
He attended the meeting. (o)
He attended
to the meeting. (x)
ⓑ reach (--에 도착하다)
She reached her school yesterday.
(o)
She reached to her school yesterday. (x)
ⓒ resemble (--를 닮다)
You
resemble your father. (o)
You resemble with your father. (x)
ⓓ survive
(--에서 살아남다)
They survived the plane crash. (o)
They survived in the plane
crash (x)
ⓔ discuss (--을 논의하다)
We discussed the project. (o)
We
discussed about the project. (x)
(해설) 대략 대표적이면서도 빈번하게 등장하는 5가지 정도의 예를 들었지만 더 있습니다. 공통적으로 위에서
언급한 동사들은 완전타동사로서 명사를 바로 직접적으로 목적어로 취하고 있습니다. 전치사는 필요치 않습 니다. (전치사에 대한 설명은 차후
전치사편에서 상세히 설명하겠습니다) |
* 목적어: 목적어는 동사의 대상 혹은 목적이 되는 것으로 반드시 명사만이 올 수 있습니다. 명사는 단순히 한 단어가
명사를 이루는 것뿐만 아니라 아래와 같은 다양한 형태가 있다는 것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명사의 형태)
ⓐ
명사(원래 하나의 단어로 된 명사. 예: book, cake, horse 등)
ⓑ 동명사(동사를 재료로 동사를 명사로 만든 것. 형태는
동사원형 + --ing. 예: watching, running, drinking 등)
ⓒ 부정사(명사적 용법: "to + 동사원형"의
형태로 동사를 명사로 만든 것. 예: to live, to study, to run 등)
ⓓ 명사절(주어, 동사를 갖춘 하나의 완전한
문장이 통째로 하나의 명사 기능을 하는 것. 예: That he stole the money was not true)
ⓔ 명사구(하나의
문장 형식은 아니면서 2개 이상의 단어가 모여 하나의 명사기능을 하는 것. 예: Going to school with you is really
good)
(해설) 명사를 공부하면서 "추상명사" "가산명사" "불가산명사" 등은 사실 위의 ⓐ -- ⓔ에 해당되는
5가지 명사 형태에 대한 공부에 비교하면 덜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불가산 명사"를 "가산명사"로 사용했다고 해도 문장이 어색하지만
알아듣는데는 지장이 없습니다. 그러나 위의 5가지 명사 형태를 모르면 문장을 만들 수도 알아들을 수도 없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나중에
명사편에서 상 세히 강의하겠습니다.) |
(당부의 말씀) 이렇게 다양한 형태의 목적어가 타동사의 목적어로 쓰인다고 생각 하면 문의 제 3형식도
만만해 보이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기초적인 개념을 이해하면 생각보다는 영문법은 상식적인 수준에서 움직입니다. 그리고 결국에는 자유자재로
작문과 회화가 가능해 집니다. |
3형식 예문과 응용 |
1. 아래 문장들은 전형적인 3형식 문장들입니다. 잘 살펴보시고 어떻게 응용되는 지 도 한번
공부해 보시기 바랍니다.
① I make chairs. (나는 의자를 만듭니다) ② I like to make chairs. (나는 의자
만드는 것을 좋아합니다) ③ I like making chairs. (나는 의자 만드는 것을 좋아합니다) ④ I explain
that I really like to make chairs. (나는 내가 의자 만드는 것을 정말 좋아한다고
설명합니다) (2) 위의 ① -- ④ 문장 모두가 전형적인 "주어 + 동사 + 목적어" 구조를 이루는 3형식 문장들입니다.
아래 설명을 참조하면서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① I make chairs. - 주어는 "I", 타동사는 "make", 목적어는 "chairs"입니다. -
"make" 즉 "만들다"라는 동사의 목적이 바로 "의자"가 됩니다.
② I like to make chairs. - 주어는 "I"가 되며 뒤에 오는 동사의 행동 주체(행동을 하는 사람)가
됩니다. - 타동사는 "like"입니다. 뒤에 오는 목적어는 동사 "like"의 대상 혹은 목적이 됩니다. - 목적어는 "to
make chairs"전체가 되며 곧 명사구가 됩니다. 우리말로 하면 "의자를 만드는 것" 정도입니다. 이때 "to make"는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이 됩니다. 즉 "to + 동사원형"의 형태를 이용해서 동사를 명사로 만드는 것 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부정사편에서 하겠습니다)
③ I like making chairs. - 주어는 "I"가 됩니다. - 동사는 "like"가 됩니다. - 목적어는
"making chairs"가 됩니다. 동사 like에 ing를 붙여 명사로 만든 즉 동명사로 만들어서 목적어로 삼았습니다. 결국 "making
chairs" 전체가 하나의 명사 즉 명사구가 되어 타동사 "like"의 목적어가 됩니다. (동명사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동명사편에서
하겠습니다)
④ I explain that I really like to make chairs. - 주어는 물론 explain 앞에 있는
"I"입니다. - "explain"는 "설명하다"라는 뜻의 타동사입니다. - 목적어는 "that I really like to
make chairs" 전체입니다. 우리말로 하면 "내가 의자 만들기를 정말로 좋아한다는 것" 정도입니다. that 뒤에 오는 "I really
like to make chairs"는 완전한 문장입니다. 따라서 that이 하나의 완한 문장을 하나의 품사 즉 명사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즉
명사절이 됩니다. 명사절도 명사이기 때문에 전체가 타동사 "explain"의 목적어가 됩니다. (명사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명사편에서
하겠습니다)
(당부의 말씀) 문의 제 3형식에 대한 핵심은 타동사를 파악하는데 있으며, 두 번째 핵심은 목적어를 어떻게
구성하는가 하는 문제입니다. 문의 제 3형식 구조 자체는 쉽지만, 동사의 성질과 목적어 즉 명사의 성질과 구성을 이해하기는 만만치 않습니다.
차후의 명사에 대한 설명을 명사편에서 꼼꼼히 읽어보시고 다시 여기로 돌아와서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 |
3형식 관계 문제 |
1. Do you know when our train _______
Tokyo? a. goes b. arrives c. gets d. reaches
(해설) 정답: d (우리 기차가 언제 도쿄에 도착하는 지 아니?) 문제의 핵심은 ___ 뒤에
목적어인 Tokyo가 바로 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____에 들어 갈 수 있는 동사의 형태는 타동사이거나 전치사를 대동한 자동사 정도입니다.
(전치사에 대한 설명은 전치사편에서 자세히 하겠습니다) - "goes"는 자동사이므로 뒤에 목적어(명사) Tokyo를 바로 가져올 수
없습니다. - "arrives"는 자동사이므로 뒤에 목적어를 바로 가져올 수 없습니다. 맞게 고치려면 "when our train
arrives in Tokyo" 정도입니다. - "gets"은 자동사 타동사로 다 쓰일 수 있는 동사지만, 타동사로 쓰일 땐 뜻이
"가지다, 얻다"가 되며, 자동사로 쓰일 때는 "--에 도착하다"라는 뜻이 됩니다. 따라서 여기서는 "동경에 도착하다"라는 뜻이 되어야 하므로
"get"만을 사용한 것 은 잘못입니다. 맞게 고쳐 보면 "when our train gets to Tokyo" 정도입니다. -
"reaches"는 타동사이며 "--에 도착하다"라는 뜻을 가집니다. 타동사이기 때문에 뒤에 도착장소를 언급하는 명사 즉 목적어를 바로 가지고
옵니다. |
2. After our class, let's ____ our plan to study together for the mid-term
exams. a. talk b. talk to c. discuss d. discuss about
(해설) 정답: c (수업 후에, 중간고사 시험을 위해 함께 공부하는 계획을 논의해 보자) 문제의
핵심은 본 문장에 동사가 없으므로 "___"속에는 반드시 동사가 들어가야 하 며, 들어갈 수 있는 동사의 형태는 뒤에 "our plan"이라는
목적어가 바로 오고 있으 므로 타동사이거나 전치사를 동반한 자동사 정도입니다. 이중에서 문장의 의미와 가장 조화를 이루는 것을 고르면 됩니다.
- "talk"는 자동사입니다. 따라서 성립되지 않습니다. - "talk to"는 형태상으로는 가능하지만 뜻이 맞지 않습니다.
"talk to"의 뜻은 "--에게 이야기하다"라는 뜻인데 "우리의 계획에게 이야기하다"라는 뜻은 성립되지 않으므로 맞지 않습니다. -
"discuss"는 "--을 논하다"라는 타동사이므로 뒤에 그에 합당한 목적어 "our plan"이 오고 있으므로 정답입니다. -
"discuss about"는 불가능한 매치입니다. "discuss" 자체가 타동사로만 사용되므로 뒤에 전치사가 올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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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My teacher already ⓐexplained about why we ⓑhad to ⓒstay
in the classroom ⓓuntil five o'clock.
(해설) 정답: a (선생님께서 우리가 왜 5시까지 교실에 남아 있어야하는가를 이미
설명하셨다.) 문장이 다소 복잡해 보이지만 전체문장은 문의 제 3형식입니다. 주어는 "My teacher"이고 동사는
"explained", 목적어는 "why --- five o'clock"입니다. "why --- five o'clock"은 명사절이 됩니다
(명사절은 명사편에서 상세히 설명할 것임). - "explained"는 타동사이므로 뒤에 목적어가 바로 옵니다. 따라서 "about"는
필요 없습니다. - "had to"는 "--해야만 하다"라는 의미의 조동사 기능을 하고 있으며 시제도 일치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없습니다. - "stay in"에서 stay는 자동사이기 때문에 뒤에 전치가가 이끄는 "in the class room"이라는 부사구가
오고 있어 문제가 없습니다. - "until" 전치사로서 "--할 때까지"의 뜻입니다. until 뒤에는 완전한 문장이 오든 명사가 오든
상관없습니다. (until과 by에 관한 상세한 내용은 전치사 편에서 공부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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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If you ⓐhave ⓑany problem, please ⓒcontact with me as
soon as ⓓpossible.
(해설) 정답: c (만일 무슨 문제가 있으면, 가능한 빨리 제게 연락하세요) "If --
problem"까지는 부사구입니다. 주절은 "please -- possible"입니다. 문법적 핵심은 동사 "contact"의 성질을 이해하는데
있습니다. - "contact"는 타동사입니다. 따라서 뒤에 목적어(명사)가 바로 와야 합니다. 전치 사 with가 온 것은 잘못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