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용사는 크게 한정적 용법과 서술적 용법으로 문장에서 사용되고 있는데,
문장에서 형용사의 한정적 용법과 서술적 용법을 결정하는 결정적 요인은 형용사가 단순히 명사를 한정적으로 수식하느냐, 아니면 주격보어로서
주어를 보충설명해 주느냐 하는 기능적 차이에 있다.
(1) 형용사의 한정적 용법:
- 형용사의 한정적 용법은 이미 기본개념에서 설명을 했듯이 형용사가 명사의 전후에서 명사를 직접적으로 수식하여 명사의
뜻을 한정할 경우를 말한다. - (한정적 용법의 예) ① There are new books. -
(새 책들이 있습니다) - 형용사 "new"가 명사 "books"를 앞에서 수식하면서 그 의미를 구체적으로 한정하고 있습니다.
② There are books useful for young people. - (젊은이들을 위해 유용한
책들이 있습니다) - 형용사구 "useful for young people"이 명사 "books"를 뒤에서 수식하고 있으며, 그 의미를
구체적으로 한정하고 있습니다. (2) 형용사의 서술적 용법:
- 형용사가 주격보어로 사용되면서, 주어의 상태와 정체를 서술적으로 설명, 보충해 주는 경우에 이 형용사의
용법을 서술적 용법이라고 합니다. * 서술: "풀어서 설명하다"라는 뜻입니다. - (서술적 용법의 예) ① She is
beautiful. - (그녀는 아름답습니다) - 형용사 "beautiful"은 주격보어로서 주어
"She"의 상태를 풀어서 설명(서술)해 주고 있습니다. (3) 한정적 용법 혹은 서술적 용법으로만 쓰이는 형용사들
- 대부분의 형용사들은 한정적 용법, 서술적 용법 둘 다 사용이 가능하지만 일부 특수한 형용사들은 한정적 용법만 가능하거나
서술적 용법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아래에서 소개하는 대표적인 형용사들을 잘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① 한정적 용법으로만 쓰이는 형용사 - mere, inner, drunken, wooden, golden, upper,
outer, only, elder, former 등 - (예문) ⓐ He is a mere child. (그는 어린아이에
지나지 않는다) ⓑ He is a drunken man. (그는 술 취한 사람이다) - "drunk"는 서술적 용법으로만
쓰이고, drunken은 한정적 용법으로만 쓰인다. ⓒ It's a wooden desk. (그것은 나무로 된 책상이다)
② 서술적 용법으로만 쓰이는 형용사 - "a"로 시작되는 대부분의 형용사: afraid, awake,
ashamed, aware, asleep, alive 등 (예문) ⓐ He is afraid of his
failure. - (그는 자신의 실패에 대해 두려워한다) ⓑ I was awake all night
yesterday. - (나는 어제 밤새 깨어 있었다)
- 기타 서술적 용법으로만 쓰이는 형용사: drunk, unable, fond, well, liable 등 (예문) ⓐ He
is drunk. (그는 술 취했다) ⓑ I am fond of her. (나는 그녀에 대해 좋아한다)
(4) 형용사의 어순 용법:
- 형용사의 어순에 대해 말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그런 것들은 무시하셔도 됩니다. 법칙을 세워서 암기하여
형용사의 순서를 결정할 필요도 없고 법칙을 암기한다고 하더라도 언제 회화상태에서 그 법칙대로 문장을 만들겠습니까? 여러분은 형용사의 순서를 이미
알고 있습니다. 상식적이고 논리적인 순서에 따라 형용사를 배열하면 되는 것입니다. 틀린다 하더라도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 마십시오.
법칙의 노예가 되는 것 보다 낳습니다.
- (훈련 1) 아래 문장을 영어로 옮겨 보세요. ⓐ 내 방 중간에는 크고 빨간 원탁이 두 개 있습니다. (round,
big, red, two) - 논리적으로 생각해 봅시다. ㉠ 탁자는 탁자인데 그 탁자가 원탁입니다. 원탁은 round
table입니다. ㉡ 그 원탁의 색깔이 빨간색입니다. red round table ㉢ 그 빨간색 원탁이 2개 있습니다. two red
round tables. - There are two red round tables in the middle of my
room. * 논리적으로 이해가 가십니까. 좀 틀리더라도 상대가 말을 못 알아들을 정도의 엄청난 실수는 아니니 편안하게
생각하시고 연습하세요.
- (훈련 2) 아래 문장을 영어로 옮겨 보세요. ⓐ 우리는 내일까지 다섯 권의 두꺼운 영어 소설책을 읽어야
합니다. - 논리적으로 생각해 봅시다. 답을 직접적으로 가르쳐 주지는 않겠습니다. ㉠ 소설책은 소설책인데 영어로 된
소설책입니다. ㉡ 영어로 된 소설책이 두께가 두껍습니다. ㉢ 두꺼운 영어로 된 소설책이 다섯 권
있습니다.
(충고의 말씀) 형용사 어순에 대해 많은 문법책에서 수량, 대소, 성질, 상태, 신구, 소속, 재료 등등을
운운하면서 형용사 순서에 대한 법칙을 외우라고 합니다. 그러나 언제 특정한 형용사에 대해 성질, 상태를 따지고 있겠습니까? 우리가
우리말에서 형용사를 쓸 때 수량, 대소, 성질 등을 따져서 배열했습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형용사의 합리적 순서를 이미
알고 있습니다. 그 해답은 어떻게 배열하는 것이 합리적일까 하는 기준에 있습니다. 여러분이 가진 논리적 기준을 믿고 과감하게
사용하십시오. 틀리면 생각해서 고치면 됩니다. 형용사 순서가 틀렸다고 해서 서양사람이 문장자체를 못 알아듣지는
않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