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제의 일치와 예외를 예문을 통해 알아보자.



시제의 일치


주절과 종속절로 이루어진 복문에서 주절의 시제와 종속절의 시제를 일치시키는 것을 시제의 일치라 한다.

보충 학습 : 주절과 종속절

    I found that he had already left. (나는 그가 이미 떠났다는 것을 알았다.)

  1. 주절 : I found that ~ (나는 that 이하를 알았다.)
  2. 종속절 : that이하의 부분, 즉 that he had already left는 주절의 동사 found의 목적어가 되는 명사절로서 종속절이라 한다.

Teaching Point 1 : 주절의 동사가 현재, 현재완료, 미래인 경우
주절의 동사가 현재, 현재완료, 미래이면 종속절의 동사는 제한이 없이 쓰인다.

(1) 주절의 동사 : 현재

  • They know that he lives in Japan. (그들은 그가 일본에 살고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 They know that he will go to Japan. (그들은 그가 일본에 갈 거라는 것을 알고 있다.)
  • They know that he lived in Japan. (그들은 그가 일본에 살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 They know that he has gone to Japan. (그들은 그가 일본으로 갔다는 것을 알고 있다.)

(2) 주절의 동사 : 현재 완료

  • They have known that he lives in Japan. (그들은 그가 일본에 살고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They have known that he will go to Japan. (그들은 그가 일본에 갈 거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 They have known that he lived in Japan. (그들은 그가 일본에 살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They have known that he has been in Japan. (그들은 그가 일본에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3) 주절의 동사 : 미래

  • They will know that he lives in Japan. (그들은 그가 일본에 살고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 They will know that he will go to Japan. (그들은 그가 일본에 갈 거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 They will know that he lived in Japan. (그들은 그가 일본에 살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 They will know that he has gone to Japan. (그들은 그가 일본으로 갔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 The point is that I can’t do anything without her. (문제의 핵심은 그녀가 없다면 나는 아무 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 There is no possibility that he will be freed. (그가 석방될 가능성은 없다.)
  • That’s not what I meant to say. (그것은 내가 말하려고 했던 것이 아니다.)
  • I will never forget that he insulted me. (나는 그가 나를 모욕했던 것을 잊지 않을 것이다.)

Teaching Point 2 : 주절의 동사가 과거인 경우
주절의 동사가 과거인 경우에는 종속절의 동사는 과거나 과거완료가 되어야 한다.

  • They knew that he lived in Japan. (그들은 그가 일본에 산다는 것을 알았다.)
  • They knew that he had gone to Japan. (그들은 그가 일본에 가버렸다는 것을 알았다.)
  • I thought that he could win the game. (나는 그가 그 시합을 이길 수 있다고 생각했다.)
  • He said that he had once been to Japan. (그는 일본에 한 번 갔다 온 적이 있다고 말했다.)
  • We knew that you had had a good time. (우리는 당신이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는 것을 알았다.)
  • It was so cold that they could not go on a picnic. (날씨가 너무 추워서 그들은 피크닉을 갈 수 없었다.)
  • She asked me when I had caught cold. (그녀는 내가 언제 감기에 걸렸는지를 물었다.)

시제 일치의 예외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시제의 일치에서 예외가 되어 주절과 종속절의 시제가 일치하지 않아도 상관없다.


Teaching Point 1 : 현재의 사실이나 습관
현재까지도 사실이거나 현재에도 지속되고 있는 습관적 동작은 현재시제로 나타낸다.

  • They told me that they go to church every Sunday. (그들은 일요일마다 교회에 간다고 말했다.)
  • Tom said that his school begins at eight. (탐은 학교가 8시에 시작한다고 말했다.)

Teaching Point 2 : 보편적인 사실이나 불변의 진리
일반적인 사실이나 변하지 않는 진리는 항상 현재시제로 나타낸다.

  • It was reported that acid rain hurts wild animals and plants. (산성비는 야생 동물과 식물을 해친다고 보도되었다.)
  • She told me that two and two makes four. (그녀는 나에게 2 더하기 2는 4라고 말했다.)
  • They knew that the sun rises in the east. (그들은 해가 동쪽에서 뜬다는 것을 알았다.)
  • Our teacher told us that most stars are bigger than the sun. (우리 선생님은 대부분의 별들이 태양보다 더 크다고 우리에게 말했다.)
  • We learned that light travels faster than sound. (우리는 빛이 소리보다 더 빨리 이동한다는 것을 배웠다.)
  • He told me that the earth goes round the sun. (그는 지구가 태양 주위를 돈다고 나에게 말했다.)

Teaching Point 3 : 미래시제를 대신하는 현재시제
조건이나 시간의 부사절에서는 미래시제 대신 현재시제가 쓰인다.

  • We won’t go on a picnic if it rains tomorrow. (내일 비가 오면 우리는 피크닉을 가지 않을 것이다.)
  • I will be very happy if you visit me. (저를 방문해 준다면 아주 기쁘겠습니다.)
  • When he comes back, I will tell him about it. (그가 돌아오면, 그것에 관해 그에게 말할 것이다.)
  • I will wait here till he comes back. (그가 돌아 올 때까지 여기서 기다리겠다.)

보충 학습 : if나 when이 이끄는 명사절에서는 미래시제를 현재시제로 대신하지 않는다.

  • I don’t know if it will rain tomorrow. (내일 비가 올지 어쩔지 나는 모르겠다.)
    < if 이하는 know의 목적어가 되는 명사절이다. >
  • Please let me know when he will arrive here. (그가 언제 여기에 도착하는지 알려 주십시오.)
    < when 이하는 know의 목적어가 되는 명사절이다. >

Teaching Point 4 : 역사적 사실
역사적 사실은 항상 과거시제로 나타낸다.

  • I know that World War II came to an end in 1945. (나는 2차 세계 대전이 1945년에 끝났다는 것을 알고있다.)
  • Our teacher said that Shakespeare was born in 1564. (우리 선생님은 셰익스피어가 1564년에 태어났다고 말했다.)
  • We learned that the Korean War was over in 1953. (우리는 한국 전쟁이 1953년에 끝났다는 것을 배웠다.)
  • He told us that Columbus discovered America. (그는 우리에게 콜럼버스가 미국을 발견했다고 말했다.)

Teaching Point 5 : 가정법 구문
가정법 구문에서는 시제의 일치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 I wish it would not rain. (비가 오지 않으면 좋을 텐데.)
  • I wish I had studied hard. (내가 열심히 공부했다면 좋을 텐데.)

Teaching Point 6 : 시간상의 내용이 비교되는 비교구문
시간상의 내용이 비교될 때에는 시제를 일치시킬 수 없다.

  • It is warmer today than it was yesterday. (오늘은 어제보다 더 따뜻하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